더불어민주당은 11일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을 내달 14일 전후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편성을 내달 14일 전후로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조오섭 원내대변인.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추가경정예산안 편성과 관련, 내달 14일을 전후해 여야 합의로 처리될 것으로 전망했다.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11일 기자들과 만나 “추경은 2월14일을 전후해 처리를 예상하고 있다”며 “여당도 준비하고 있고, 야당도 동의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정부안이 준비되면 바로 추경 논의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조 원내대변인은 “오늘부터 수석들이 매일 만나 2월 국회와 추경 관련 논의를 시작할 것이고, 야당도 대선 후보가 추경의 필요성을 말해 크게 반대하진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기와 관련해서 그는 “2월15일부터 공식 선거운동 기간이다. 그래서 그 전에 예산이나 여타 법안을 처리하는 것이 합리적이고 효율적이라는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사후가 아닌 사전, 부분이 아닌 전부, 금융보단 재정지원이라는 ‘전전정’ 3원칙 하에 사각지대까지 세심히 돌보는 추경다운 추경을 준비하겠다”며 “야당도 국민의 삶을 지키는 국회의 당연한 책무를 다해주고 초당적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

박완주 민주당 정책위의장도 “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 국민의힘 두 대선 후보는 이미 추경 편성의 필요성에 공감을 이뤘다고 할 수 있다. 정부만 1분기 추경에 아직 난색을 표하지만 여야 합의를 이룬다면 설득 못 할 것 없다”며 “강화된 방역지침 연장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가 기다려 온 연말연시 대목을 다 놓친 순간 사실상 새 추경 논의가 시작됐어야 한다”고 했다.

오미크론 변이 등으로 인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로 거리두기 재연장 가능성이 있는 만큼 추경 편성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이다.

한편 이 후보는 지난 4일 신년기자회견에서 “설 전에도 (추경 편성) 가능하다. 25조~30조원 규모가 실현 가능한 목표”라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우리나라는 1인당 50만원에 못 미치는 정도를 지원했는데, 최소한 그정도(1인당 100만원)는 지원해야 겠다고 생각을 해 추경 25조원을 말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