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이 자회사 청소노동자에 대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문제를 제기한 노조는 이승우 사장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승우 사장. /뉴시스, 공동취재사진
한국남부발전이 자회사 청소노동자에 대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문제를 제기한 노조는 이승우 사장이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사진은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 출석한 이승우 사장. /뉴시스, 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한국남부발전이 또 다시 갑질 논란에 휩싸였다. 자회사 소속 청소노동자에게 남부발전 본부장 사택 청소를 시킨 것을 두고 노조가 국가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한 것이다. 취임한지 1년이 채 되기도 전에 갑질 논란이 거듭되고, 자신을 향한 퇴진 요구까지 나오면서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이 연초부터 곤혹스러운 상황을 맞게 됐다.

◇ 구시대적 갑질이 아직도?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는 지난 10일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을 통해 한국남부발전에서 발생한 갑질 사건을 고발하고 국가인권위원회에 진정을 제기했다.

이날 노조는 지난해 12월 7일 한국남부발전의 자회사인 코스포서비스 신인천발전소 소속 청소노동자들이 업무영역 밖의 지시를 받는 갑질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남부발전 신인천빛드림본부 본부장 인사발령에 따른 사택 입주청소를 지시받았다는 것이다. 

노조는 “지시를 받은 청소노동자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업무가 아니라며 이를 거부했으나 코스포서비스 신인천발전소 미화담당 팀장은 업무 범위에 해당한다며 원청, 즉 한국남부발전의 지시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해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또한 결국 기간제 노동자와 입사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가장 약한 노동자들이 본부장 사택 입주청소를 했다고 덧붙였다.

특히 노조는 이 같은 부당지시의 배후에 한국남부발전이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노조는 업무영역 밖의 업무를 부당하게 전가시키는 것이 하청업체 시절부터 이어져온 관행이라고 지적했다. 과거엔 정기적으로 본부장 사택 청소 업무를 했을 뿐 아니라, 직원 또는 손님용 사택 청소 업무까지 떠넘겨졌었다는 것이다.

또한 이번 갑질 논란이 발생할 당시 상황도 한국남부발전이 개입한 정황으로 지목됐다. 노조에 따르면, 문제의 사건이 발생한 날은 사내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으로 인근 부서 모든 노동자가 PCR검사를 받고 대기 중인 상황이었다. 이런 가운데, 확진 여부가 확인되지 않은 채 결과를 기다리던 청소노동자들에게 본부장 사택청소를 하도록 한 것은 원청 한국남부발전 지시 없이 자회사 차원에서 결정할 수 없는 사안이라는 것이 노조 측 주장이다.

<시사위크>는 이에 대한 한국남부발전 측 입장을 듣고자 수차례 연락을 시도했으나 담당자와 연락이 닿을 수 없었다. 다만, 한국남부발전 측은 자회사 미화팀장이 선의 차원의 판단 하에 사택 청소를 진행했으며, 철저한 조사 및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진다.

하지만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당장 노조는 이승우 한국남부발전 사장이 반복되는 갑질 논란의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실제 한국남부발전은 지난해 4월 이승우 사장이 취임한 이후 1년이 채 되지 않는 기간 동안 갑질 논란이 거듭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 8월, 하청업체 소속 노동자 A씨는 원청에 의한 갑질 피해를 호소하며 한국남부발전 부산빛드림본부 건물에서 투신했다. 다행히 A씨는 사망에 이르지 않았지만 중상을 입었다. 이 사건은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다뤄지기도 했다.

노조에 따르면, A씨는 절차를 위반하거나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업무를 지시받고 폭언을 듣는 등의 갑질 피해를 당했다. 무엇보다 A씨 역시 본연의 업무 영역 밖인 사택 관련 업무를 부당하게 지시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는 “해당 사건 이후 한국남부발전은 요란스러울 정도의 갑질 근절 결의를 다졌고, 부당하게 지시해왔던 원청 사택 관련 업무도 슬그머니 사라졌다”며 “그러나 이러한 전사 차원의 갑질근절 의지는 불과 두 달도 안 돼 발생한 이번 갑질 사건으로 허울뿐인 쇼였다는 게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사건을 통해 한국남부발전이 갑질 사건 해결에 있어 어떠한 능력도 없음을 여실히 보여줬다”며 “이승우 사장은 하청노동자에 대한 갑질 책임을 통감하고 즉시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