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이 김포∼부산 노선에서 수송객 1위 부문을 연이어 차지하고 있다. / 에어부산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에어부산, 김포∼부산 노선 최근 10년간 1,200만여 명 수송… 전체의 44%

에어부산이 국내선 대표 내륙노선인 김포∼부산 노선에서 최근 10년간 1,200만여 명을 수송하며 노선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에어부산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10년간 김포∼부산 노선의 여객 수송 실적을 분석한 결과 1,250만8,300명을 수송했다. 이는 해당 노선의 10년간 전체 이용객(2,818만1,765명)의 절반에 가까운 44% 수준으로, 에어부산이 대한민국 제1 수도와 제2 수도의 연결 및 항공교통 편익 제고에 큰 역할을 해 온 것으로 분석된다.

김포∼부산 노선은 에어부산이 2008년 10월 처음으로 운항을 시작한 노선이다. 이듬해인 2009년 에어부산의 김포∼부산 노선 탑승객은 기존 운항 중이던 대형 항공사 대비 절반 수준이었지만 지속적인 탑승객 증가에 힘입어 2015년부터는 승객 점유율 1위를 차지하며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에도 국내 항공사 중 유일하게 1만 편 이상을 운항하며, 155만여 명을 수송했다.

에어부산은 김포∼부산 노선 점유율 1위의 비결로 항공기 스케줄 편의성을 꼽았다. 에어부산은 초창기부터 해당 노선에 ‘3060 셔틀서비스’를 고수해왔다. ‘3060 셔틀 서비스’란 셔틀버스처럼 김포에서 매시 30분 출발, 부산에서 매시 정각(60분) 출발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용객 입장에서는 항공기 출발 시간을 매번 확인하지 않아도 되는 편의성은 무론, 자연스레 에어부산 항공편 이용을 먼저 염두에 두게 되는 마케팅 효과도 있다고 에어부산 관계자는 전했다.

또한 하루 운항 횟수가 타 항공사보다 최대 4배 가까이 많은 점도 강점이다. 현재 에어부산은 김포∼부산 노선을 하루 평균 28회(왕복 14회) 운항하고 있어 타 항공사 대비 압도적으로 많다. 운항 항공편이 많으면 그만큼 여정의 선택 폭도 넓어지기 때문에 이용객 편의성도 높아지게 된다.

무엇보다 2008년 10월 첫 운항 이후 현재까지 해당 노선에서 단 한차례의 사고 없이 안전한 운항을 이어와 높은 운항 신뢰도를 쌓아온 점도 이용 여객수 7년 연속 1위의 비결로 꼽았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김포∼부산 노선이 수익 노선이 아니라 노선 유지에 어려움은 있지만 지난 13년간 부산이 비즈니스와 관광하기 좋은 도시로 성장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라며 “앞으로도 완벽한 안전과 편리한 스케줄로 김포∼부산 노선을 이용하는 손님들에게 인정받을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에어서울과 커피빈이 손을 잡고 한정판 키링을 출시했다. / 에어서울

◇ 에어서울, ‘커피빈 콜라보’ 한정판 키링 출시

에어서울이 커피빈코리아와 함께 첫 콜라보레이션(이하 콜라보) 상품 ‘키링’을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양사의 이번 협업은 지난해 11월 커피빈 광화문점의 일부를 에어서울 비행기 콘셉트로 꾸미고 기내 모습을 카페 형식으로 재현한 ‘에어서울 라운지’ 운영을 시작한 후 두 번째다.

이번에 출시하는 콜라보 상품은 에어서울 비행기와 커피빈 민트 핫컵 모양으로 디자인된 실리콘 재질의 키링으로, 오늘(13일)부터 한정 수량으로 판매된다.

에어서울과 커피빈의 콜라보 키링은 에어서울 온라인 로고숍 ‘민트몰’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오는 19일부터는 에어서울 국내선 및 국제선 탑승 시 기내에서도 구매할 수 있다.

에어서울 관계자는 “많은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커피빈 MD와 콜라보해, 에어서울 비행기가 디자인된 특별한 한정판 키링을 출시하게 됐다”며 “에어서울은 앞으로도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해 소비자들의 니즈에 맞는 매력적인 굿즈를 출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커피빈 광화문점 ‘에어서울 라운지’는 실제 기내에서 사용하는 비행기 좌석을 그대로 옮겨 놓았으며, 에어서울 취항지 영상을 감상하거나 여행 책자 등을 보며 여행을 떠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티웨이항공이 지난해 말 소방청으로부터 소방청장 표창장을 수상했다. / 티웨이항공

◇ 티웨이항공, 소방청장 표창 수상 “함께하는 행복과 안전”

티웨이항공이 각종 재난현장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구하며 헌신하는 소방가족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한 공을 인정받아 지난달 소방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티웨이항공은 2019년 5월 소방청과 안전의식 제고와 소방가족의 사기 진작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방가족 대상 항공운임 할인 및 해외여행 지원 등 처우개선을 위한 활동과 합동 안전 교육 실시, 비상구 좌석 제공 등 안전 의식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펼쳐왔다.

지난해 6월부터는 전·현직 소방관을 대상으로 제공하던 항공권 할인 혜택을 그 가족들까지 받을 수 있도록 확대했다. 국내선은 비수기 25%, 주말 및 성수기 10%, 국제선은 비수기 7%의 할인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소방관들과 객실승무원의 안전 교류도 확대시켰다. 객실승무원들은 중앙 119구조본부에서 소방안전 교육을 수료했으며, 소방관들은 티웨이 항공훈련센터를 방문해 항공 안전 교육을 받기도 했다.

아울러 지난해 9월부터는 현직 소방관들이 항공기 탑승 시 비상구 좌석을 제공하고 있다.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삼는 티웨이항공의 안전의식 제고와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소방관과의 안전 교류 확대 차원이다.

티웨이항공은 지난해 11월 소방의 날을 맞아 소방청이 주관한 순직 소방관 행사에 기부금을 헌납하는 등 그동안 기부금 지원, 항공권 및 힐링여행 지원과 더불어 소방관과 합동으로 강원도 산불피해 지역 묘목 심기 봉사활동도 진행하는 등 뜻깊은 나눔을 펼쳐오고 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소방관들의 사기 진작과 복지를 위해 앞으로도 티웨이항공이 할 수 있는 일들을 앞장서서 펼쳐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소방청과의 전문적인 교류를 통해 안전에 완전을 더하는 항공사로 운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에어프레미아가 취항을 앞두고 순조로운 투자를 통해 이륙 준비를 하고 있다. / 에어프레미아
에어프레미아가 싱가포르에 이어 베트남 호치민 노선 취항을 알렸다. / 에어프레미아

◇ 에어프레미아, 싱가포르 이어 베트남 취항… 중장거리 노선 본격 운항

에어프레미아가 지난해 12월 싱가포르 취항에 이어 이달부터 베트남 호치민 노선 취항을 개시한다.

지난 2019년 3월에 항공운송사업 면허를 취득한 에어프레미아는 신생 항공사 가운데서는 가장 늦게 취항했지만, 중장거리 해외 노선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우선 지난해 8월 김포∼제주 국내선 취항 이후 지난해 12월에는 싱가포르에 취항했으며, 올해 1월 12일부터는 인천∼호치민 취항을 통해 취항지를 넓혀가고 있다. 인천∼호치민 노선은 주 3회 운항할 예정이며, 코로나19로 인해 여객 수요가 많지 않아 우선 화물 중심으로 운항하지만 입국격리 정책의 변화나 여행안전권역(VTL) 등이 재개 되는대로 싱가포르·베트남 노선에서의 여객 운송 역시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에어프레미아는 현재 도입해 운항을 이어가고 있는 보잉 787-9 중형기를 3대까지 들여올 계획이며, 추가로 1∼2대 기재 도입을 연내 확정짓기 위해 글로벌 리스사들과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보잉 787-9 중형기는 항속거리가 1만5,000㎞ 이상에 달하는 최신형 기종이다. 이 기종을 활용하면 인천에서부터 유럽 지역의 영국·프랑스·독일·스페인 등에 취항이 가능하며, 미주 쪽으로는 LA(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뿐 아니라 뉴욕, 보스턴 등 동부까지도 취항 가능하다.

에어프레미아는 첫 장거리 노선으로 자유화 지역인 인천∼LA 취항을 목표로 2021년 7월부터 미주 취항 준비를 하고 있다. 올해 5월 취항을 목표로 차근차근 인허가 절차를 수행하고 있으며, 유럽 등지로의 운수권이 배분된다면 발빠르게 취항에 임할 준비를 마쳤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에어프레미아는 보잉 787-9 기재를 올해 최대 4대까지 기재 확보를 계획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7대, 내후년에 10대까지 기단을 확장할 계획이다.

유명섭 에어프레미아 대표는 “저렴하지만 불편하거나, 편하지만 비싼 등 양극단의 선택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합리적인 가격에 누릴 수 있는 편안함을 제공하겠다”며 “에어프레미아가 제시하는 신개념 항공사를 눈여겨 봐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