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은 13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대선 후보 TV토론을 위한 실무협상을 진행하는 것을 두고 3자 토론을 제안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국민의당은 13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대선 후보 TV토론을 위한 실무협상을 진행하는 것을 두고 3자 토론을 제안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게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와의 3자 TV토론을 제안했다.

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선대본부장을 맡고 있는 이 의원은 13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두 당 후보끼리 하는 양자 TV토론을 추진하고 있다”며 “안철수 후보 지지율이 오르니 적대적 공생관계로 돌아가서 기득권을 지키겠다는 것인가”라고 비판했다.

그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두 당의 후보끼리 하는 양자 TV 토론을 추진하고 있다. 자기들끼리만 TV토론을 한다니 도대체 무슨 의도냐”며 “국민들께서 만들어주시고 계신 3자 구도를 존중하고, 두 당만의 기득권을 지키려는 토론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청했다.

이어 “최선도 차선도 아닌 차악을 뽑아야만 했던 비호감 양당 선거 구도가 무너지면서 새로운 활력이 돋기 시작했다. 바로 이때 기습적으로 기득권 양당 후보만의 TV토론을 추진한다고 하니 그 속이 너무나 뻔한 것 아니냐”며 “한마디로 두 당이 힘을 합쳐 안철수 후보의 상승 기류를 막겠다는 것 아니겠느냐”고 지적했다.

이 본부장은 그러면서 “두 당의 담합토론은 명백하게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3자 토론으로 당당하게 붙자, 무엇이 더 좋은 정권교체인지, 누가 깨끗하고 준비된 후보인지 붙어보자”고 말했다.

또한 방송사를 향해서도 “두 당의 제안을 받은 방송사도 잘못된 TV토론은 보류해 달라”면서 “3자 구조를 인위적으로 양자 구조로 만드는 시도는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이 후보와 윤 후보가 양자 TV토론을 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 토론 참석자와 횟수, 주제를 놓고 협의를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