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은 13일 오는 설 연휴 전 지상파 방송사를 통해 양자 TV토론을 하기로 결정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측은 13일 오는 설 연휴 전 지상파 방송사를 통해 양자 TV토론을 하기로 결정했다./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설 연휴 전에 1대 1 TV 토론을 하기로 합의한 가운데 정의당과 국민의당이 강하게 반발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토론 실무협상단은 국회에서 만나 지상파 방송사가 지상파 합동 초청 토론을 주관해 진행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또한 내용은 국정 전반에 대해 모든 현안을 두고 토론하는 방식으로 이뤄질 예정이다.

권혁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대위 공보부단장은 13일 오후 출입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와 윤 후보 양자 간에만 이뤄지는 토론이냐는 질문에 “양당이 만났기 때문에 양자 토론에 대해서만 이야기할 수밖에 없었다”며 “다자토론에도 참여할 의사가 있고, 다자토론을 제안한다면 성실히 응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국민의당 선대위 홍경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국민이 만들어 주신 3자 구도를 양자구도로 바꾸려는 인위적인 정치거래가 이루어진 것”이라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여 양자토론을 저지하겠다”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측의 반발에 양당의 입장은 다소 다르다.

권 부단장은 “방송사가 주관하는 다자 토론의 성사를 위하여 실무회담에 나와달라는 연락이 오면 민주당은 참석한다”며 “저희는 국민의당, 정의당과 토론하지 않겠다고 한적 없다. 오늘은 국민의힘과의 양자토론 성사를 위한 미팅이었으며, 다자토론을 위한 방송사 실무회담도 나가겠다”고 답했다.

한편,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고민해봐야 할 사항”이라며 “후보의 몸이 10개가 아니다. 후보 일정도 있고 선관위가 주최하는 법정토론도 3회가 있기 때문에 여러 일정들을 다 고려해서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협상에는 민주당 측에서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인 박주민 의원, 김성수 선대위 공보수석부단장, 권혁기 공보부단장이 참석했고 국민의힘 측에서 성일종 의원, 전주혜 선대위 대변인, 황상무 선대위 언론전략기획단장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