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코는 14일 사장 최종 후보로 권남주 전 부사장을 추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캠코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의 신임 수장 인선이 3개월여 만에 마무리됐다. 캠코 신임 사장으로는 권남주 전 부사장이 내정됐다. 하지만 상임이사 임명을 둘러싸고 노조의 강한 반발이 이어지고 있어 신임 수장의 어깨가 무거울 것으로 전망된다. 

◇ 캠코, 3개월만에 수장 공백 메워… 내부 출신 사장 내정

캠코는 14일 주주총회를 열고 사장 최종 후보로 권남주 전 부사장을 추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캠코 사장은 금융위원장의 제청을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로써 문성유 전 사장이 퇴임한지 3개월여 만에 수장 공백이 채워지게 됐다. 문성유 전 사장은 올해 말까지 임기가 남은 상태였지만 지난해 10월 말 캠코 사장직에서 중도 사퇴했다. 이후 캠코는 임원추천위원회를 구성해 후임 인선 절차를 진행해왔다. 

신임 수장으로 낙점된 권 사장 내정자는 내부 출신 인사다. 1961년인 권 내정자는 1998년 캠코에 입사해 NPL인수전략실장, PF채권관리부장, 서민금융지원부장, 인사부장, 상임이사직을 거친 뒤 2019년 4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부사장을 지냈다. 

내부 출신 사장이 탄생한 것은 캠코가 지난 1999년 성업공사에서 사명을 변경해 재출범한 이후 처음이다. 공공기관인 캠코는 주로 관료 출신들이 사장으로 낙점돼 온 곳이다. 전임 수장인 문성유 전 사장 역시 기획재정부 출신 인사였다.  

이 같은 전통적인 인사 관행을 깨고 내부 출신 인사가 22년 만에 탄생했지만 이날 안팎의 관심은 다른 이슈에 더 집중되는 양상을 보였다. 바로 ‘상임이사 임명’을 둘러싸고 잡음이 일었던 탓이다. 

◇ 비전문가 상임이사 인선 논란으로 내홍… 임명 부담 짊어진 신임 사장

캠코는 이날 주주총회에서 원호준 전 방위사업청 무인사업부장을 상임이사로 임명했다. 원호준 상임이사 예정자는 방위사업청에서 20년간 일한 인사로 기획조정관, 무인사업부장 등을 역임한 바 있다. 

이 같은 인사를 놓고 캠코 노동조합 내에선 강한 반발이 이어졌다. 캠코의 주 업무와 거리가 먼 비전문가라는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캠코는 부실채권의 인수 및 정리, 기업구조조정, 국·공유재산관리, 채납조세정리, 국민행복기금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다. 

캠코 측은 16일 해명자료를 통해 “신임이사 임명 예정자는 캠코가 가진 금융 전문성에 더해 예정자가 방위사업청에서 쌓아온 공직경험과 산업기술 측면의 전문성을 감안해 중소기업과 사업재편기업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임명 후 가계지원본부가 아닌 기업지원본부장 등으로 업무를 분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임이사 임명은 주주총회 의결을 거쳐 사장이 임명하는 구조다. 캠코 관계자는 “신임 상임이사 예정자에 대한 임명은 권남주 사장 내정자가 사장으로 공식 임명된 후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권 내정자의 어깨는 무거울 전망이다. 노조 측은 출근 저지 투쟁을 벌이겠다는 각오로 상임이사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 내정자 입장에선 임명되자마자 노조의 강한 반발을 수습하고 조직 분위기를 안정화해야 하는 과제를 마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