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오는 3월 9일 대통령 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오는 3월 9일 대통령 선거와 동시에 치러지는 재보궐 선거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했다. 공천관리위원장은 권영세 당 사무총장이 맡는다.

국민의힘은 24일 최고위원회를 열고 3·9 재보궐선거 공관위원장과 위원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권 사무총장을 위원장으로 이철규 국민의힘 전략기획 부총장, 박성민 조직부총장, 임이자·김승수 의원, 지상욱 여의도연구원장, 박명호 동국대 정치외교학과 교수가 위원을 맡게 됐다.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당사에서 열린 비공개 최고위원회 후 기자들을 만나 “오늘부터 출범”이라며 “설 지나고 나서 구체적 안을 말씀드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홍준표 의원의 서울 종로와 대구 중·남구 지역에 ‘전략공천’ 요구로 공천권 논란을 빚었다. 그러나 이날 최고위에서는 이에 대한 구체적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허 대변인은 “(전략공천) 그 부분에 대한 건 없었다”며 “오늘 완벽하게 공관위를 구성하는 부분을 가장 중점적으로 다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략공천은) 구체적으로 공관위에서 마무리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책임당원 자격 요건에 대해서도 논의가 이뤄졌다. 허 대변인은 “기존 당헌당규에서 2022년 실시하는 재보궐 선거에 한해 공직 후보자 선거 신청 접수 시 당비 규정에 따른 직책 당비 3개월에 준하는 당비를 납부하고 당헌‧당규에 따른 입당 절차를 거친 자에 대해서도 책임당원 자격을 부여한다는 조항을 추가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최고위에서는 오는 6월 지방선거 예비후보들이 자체적으로 선거 홍보을 할 경우 불이익을 주는 방안도 이야기됐다. △이름이 적혀있는 복장과 띠 착용 후 선거 운동 △문자를 통한 선거운동 △현수막 설치 및 명함 나눠주는 행위를 막겠다는 것이다.

허 대변인은 “대통령 선거에만 집중해 달라는 의미”라며 “윤석열 후보가 다니는 데 (예비 출마자들이) 본인 이름을 달고 사진 같이 찍고 하는 부분이 저희 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