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22일 경기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뉴시스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 이집트 등 중동 3개국 순방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지난 22일 경기 서울공항에 도착해 공군 1호기에서 내리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6일 오미크론 대응과 관련해 동네 병·의원 코로나 검사·치료체계의 원활한 진행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오미크론 대응체계의 전국 확대와 관련한 준비를 빠르게 진행하라. 지금까지 논의하고 준비해 왔으니 잘 하리라 믿는다”며 이같이 지시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중동 3개국 순방을 끝낸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귀국 후 방역 지침에 따라 지난 25일까지 재택근무를 하고 이날 집무실로 업무 복귀를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2시 청와대에서 오미크론 대응 점검회의를 주재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동네 병·의원 코로나 검사·치료 체계도 처음 시행하는 것이니 초기에는 부족한 점도 있을 것”이라며 “의료계와 잘 협의하여 대처하라”고 지시했다.

또 “자가진단키트의 경우 초기에 단기간, 지역별 수급 불안 가능성도 있으니 이 부분을 잘 챙기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학교 방역관리에도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일 “우리나라도 이제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이 되는 게 기정사실화됐다”며 선제적인 오미크론 대응 체제로의 전환을 지시한 바 있다.

이에 정부는 이날 0시 기준 신규 일일 확진자 수가 1만3,012명으로 집계된 가운데, 단계적으로 오미크론 대응 체계로 전환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새로 전환되는 오미크론 대응 체계는 위중증으로 악화될 가능성이 큰 고위험군 관리에 집중하는 전략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기존의 ‘검사-추적-치료’의 3T 전략 아래에선 확산 속도가 빠른 오미크론 대응에 의료체계 붕괴가 올 수 있다고 판단하고 대응 체제를 바꾼 것이다. 

이에 따라 오미크론 대응 체계에서는 PCR(유전자 증폭) 검사는 고위험군이 우선 대상이 되고 일반 검사자는 신속항원검사를 받게 된다. 고위험군이 아닌 사람은 신속항원검사나 자가검사키트에서 양성이 나왔을 때만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다만 정부는 당장 전국에 오미크론 대응 체계를 적용하면 확진자 발견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어 설 연휴부터 전국으로 오미크론 대응체계를 적용하기로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설 명절 물가와 관련해 “관계 부처는 성수품 공급 확대 등 설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