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13일 자진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수일 간 교착 상태였던 인사청문 정국의 돌파구가 생길 전망이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청와대는 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추가경정예산안 증액 반대 입장에 대해 "경제부총리가 걱정이 안 되겠느냐"며 중재에 나섰다. 사진은 청와대 본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8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여야가 주장하는 자영업자·소상공인 손실보상 확대를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 증액을 반대하는 것에 대해 “35조원, 40조원 규모에 대해 경제부총리가 걱정이 안 되겠나”라고 밝혔다. 여당 일각에서 ‘홍남기 경질론’까지 제기되자 중재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YTN ‘황보선의 출발새아침’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홍 부총리는 재정을 운용하는 당국자”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14조원 규모를 제출했는데, 국회가 여러 논의를 하는 것은 정부가 국민의 목소리로 들어야겠지만, 35조원, 40조원 규모에 대해 경제부총리가 걱정이 안 되겠느냐. 그런 취지의 말씀일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나라 예산이 재원에 한정이 있기 때문에 모든 가능한 재원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마른 수건을 쥐어짜듯 한다는 말씀을 드리는데 신속하게 집행하겠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분들의 고통이 완화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박 수석이 추경 증액을 반대한 홍 부총리를 옹호하고 나선 것은 추경 규모를 놓고 갈등이 이어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당정 갈등 격화를 완화시키고, 증액 수준과 재원마련 방안을 두고 여야가 논쟁하며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기존 정부안 중심으로 ‘신속 집행’할 것을 당부한 것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와 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7일 정부가 제출한 14조원의 추경안 보다 총 40조원을 늘린 수정안을 각각 의결했다. 기존 정부안 대비 2~3배에 달하는 규모다. 각 상임위에서 의결된 안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와 국회 본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이에 홍 부총리는 전날 추경안 심사를 위한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경) 규모가 (원안의) 2~3배가 되면 부작용이 너무 크고 미치는 영향이 너무 커서 받아들이지 어럽지 않겠나”라고 했다.

또 홍 부총리는 “정부가 14조원을 냈는데 (여아가) 35조원, 50조원 합의해서 하면 정부가 받아들여야 하나. 그걸 받아들이는 자체가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이어 “예전처럼 (정부가) 제출한 예산 규모에서 감액과 증액을 논의하는 건 할 수 있지만 일방적으로 ‘여야가 합의했으니 그게 35조원이 됐든 50조원이 됐든 합의하면 받아들여라, 수용해라’라고 하는 것은 재정을 맡고 있는 입장에서 당연히 받아들이기가 어렵다”라고 말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