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집권 시 전 정권의 적폐를 수사하겠다고 공언한 것에 대해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최재성 전 정무수석(왼쪽부터) 등이 나서서 맹비난했다. /뉴시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집권 시 전 정권의 적폐를 수사하겠다고 공언한 것에 대해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 최재성 전 정무수석(왼쪽부터) 등이 나서서 맹비난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최근 언론인터뷰에서 집권 시 전 정권의 적폐를 수사하겠다고 공언한 것에 대해 청와대 출신 인사들이 연이어 맹공을 가하고 있다. 

윤 후보가 검찰총장 임명 당시엔 검찰개혁에 의지가 있다고 밝혀놓고 총장으로 임명된 후엔 태도가 달라졌다는 것이다. ‘적폐청산’ 발언이 정치보복으로 해석되면서, 청와대를 거쳐 간 인물들 역시 윤 후보 공세에 적극 참여하는 모양새다. 

특히 정계은퇴를 선언했던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은 3년여 만에 공개적으로 언론과 인터뷰를 연달아 하며 윤 후보 비판에 나섰다. 임 전 실장은 지난 11일 YTN과의 인터뷰에서 윤 후보를 비판하며 3년여 만에 공개 활동을 재개했다.

임 전 실장은 14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윤 후보의 발언은) 검찰 안팎에 보내는 강력한 메시지다. ‘내가 (대통령이) 된다. 그러니까 꼼짝하지 마’라는 뜻이 내포된 것”이라며 “(대선 후보로서 높은 지지율이 나오자) 권력에 취해 정치보복을 공표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전 실장은 "윤 후보를 검찰총장으로 임명할 당시 총장 후보 4인에게 검찰개혁에 대한 의견을 물었는데 윤 후보가 가장 적극적으로 이야기했다고 한다"면서 "윤 후보는 검찰개혁을 가장 잘하겠다고 해놓고 정작 개혁에 저항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충돌할 때 윤 후보는 이미 작심하고 정치를 시작했다"라며 "(문 대통령) 지지자들이 사표를 받으라고 할 때 문 대통령은 '윤 총장은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고 말해 그를 지켜줬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의 후임이었던 노영민 전 대통령비서실장도 지난 13일 MBN ‘정운갑의 집중분석’에 출연해 “윤 후보의 이번 발언은 검찰주의자의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며 “국민들께서 이 부분에 대해 슬기롭게 판단하실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 전 실장은 윤 후보가 검찰총장에 임명될 당시 인사 선발 기준에 대해 “최종 총장 후보 4명 가운데 1명을 선택하면서 박상기 당시 법무부 장관이 그 기준을 발표했다. 누가 가장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설치 및 검경 수사권 조정 등에 대한 의지가 강한지가 기준”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전 면담 때 가장 강력한 의지를 피력한 게 윤 후보”라며 “그러나 이후 윤 후보의 행동을 보면 검찰개혁에 대한 본인의 입장을 스스로 배신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노 전 실장은 윤 후보가 청와대를 향해 “스스로 문제 될 게 없다면 불쾌할 일이 없다”고 한 것에 대해서도 “정말 검찰주의자 다운 발언이다. 검찰이 피의사실을 공표해 피의자를 다 죽여놓고 나중에 ‘죄가 없으면 법원에서 무죄 받으면 되는 거 아니냐’고 한다.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비난했다. 

최재성 전 정무수석은 같은날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윤 후보가 최근 유튜브 영상에서 “(청와대가) 검찰 수사권을 아예 다 뺏겠다고 해서, 처음에는 농담하는 줄 알았다”고 발언한 것을 두고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최 전 수석은 “청와대는 (검찰개혁을 추진하면서) 여당과 관계부처에 ‘수사권 조정 안착이 최우선’이라는 설명을 각 라인을 통해 분명히 전달했다”며 “당시 검찰총장이었던 윤 후보도 알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데도 저런 말을 하는 것은 대선 출마의 명분을 만들어내려는 의도적 거짓말”이라며 “신의 같은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대통령을 하겠다는 사람이 보복을 꿈꾸며 광기 어린 거짓말은 안 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