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5일 부처・지자체 협업을 토대로 안전・국방・행정・제조 등 각 분야에 대해 대규모 데이터 수집・가공부터 개발・실증까지 전단계를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융합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그래픽=박설민 기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5일 부처・지자체 협업을 토대로 안전・국방・행정・제조 등 각 분야에 대해 대규모 데이터 수집・가공부터 개발・실증까지 전단계를 지원하는 인공지능(AI) 융합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대 추진되는 AI융합 사업은 디지털 뉴딜의 핵심과제다. 과기정통부는 지난해부터 사회・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분야에 대해 인공지능(AI)을 접목해 국민체감 성과 창출과 디지털 전환 가속화를 목적으로 추진 중이다.

올해 과기정통부는 AI융합 사업 확대 추진에 따라 △안전・국방 △행정 △제조 △기타 등 4대 분야의 총 13개 사업・과제에 대해 716억원을 투입한다. 이 중 총 463억9,000만원 규모 10개 사업・과제를 수행할 33개 컨소시엄을 신규 공모・선정할 계획이다. 

먼저 과기정통부는 화학물질 사고 대응 등 안전 분야 AI융합을 추진한다. 화재특성 분석을 통해 유출된 화학물질 식별과 맞춤형 화재진압 등 현장대응을 지원하는 AI솔루션을 신규 개발할 예정이다. 노후된 지하공동구 시설에 대한 안전관리 및 사고예방을 위해 2개 지자체 지하공동구 시설(22km)을 대상으로 위험상황・센싱데이터 등을 표준화한 안전관리시스템도 구축한다.

국가 안보 분야에도 AI솔루션이 대거 확대 적용된다. 이를 위해 감시장비(레이더, 열화상기기 등)를 활용해 해안객체 탐지 및 상황 판단을 위한 AI솔루션을 개발・고도화하고 서해안 소초 등을 대상으로 실증을 추진한다. 매설된 지뢰를 안전하게 탐지・제거하기 위한 탐지대상도 확대(지난해 5종 → 올해 12종)된다.

통관, 재정정책 등 행정 분야에서도 올해 과기정통부는 AI융합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경제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AI솔루션을 올해부터 신규 개발할 계획이다. 해당 솔루션을 기반으로 경제성장, 소득 재분배, 일자리 측면의 재정투자 효과를 분석하고 차세대 예산관리시스템과 연계한다는 목표다.

세관을 통해 수입되는 불법복제품도 AI로 정확히 판독하기 위해 위조품 품목을 지난해 30종에서 올해 35종으로 확대하며, 인천세관 대상으로 실증을 추진한다. 위조품 품목 35종은 IT제품, 자동차부품, 생활가전, 이미용품, 완구・문구, 패션잡화 분야 등이다.

과기정통부는 지역특화산업 등 제조 분야에서의 AI융합도 올해 가속화할 계획이다. AI를 활용한 지역 제조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원 대상 광역지자체를 지난해 12개 기업에서 올해 신규 6개 기업을 추가해 24개 기업 이상을 추가한다. 

공장 에너지 등 산업단지에서의 에너지 절감을 위한 AI솔루션은 지원 대상 산단을 지난해 2개에서 올해 5개로 확대한다. 또한 최대 소비전력 예측・관리 등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 개발・도입을 지원한다.

산림해충 방제, 실종자 탐색 등에도 AI융합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산림청 등 관계부처와 함께 드론 촬영을 통한 산림영상 등을 활용해 고사목 판독 및 산림해충 발생 지역을 탐지하는 AI솔루션을 2022년부터 신규 개발한다. 경찰청・지자체와는 미아・치매노인 등 실종자를 신속히 탐색하기 위한 AI솔루션을 3개 지자체-관할경찰서를 대상으로 개발・실증한다.

아울러 과기정통부는 구강 보철물 설계, 저장매체 X-ray 보안검색, 양귀비 불법재배 탐지 등 AI융합 서비스(6개 과제) 고도화 및 현장 실증도 함께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의 체험・실증을 위한 인프라를 판교 테스트베드에 증설하고, 모빌리티・생활편의・재난안전 등 AI융합 실증과제를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류제명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AI융합은 사회・경제 전반의 디지털 혁신과 국민 삶의 질 향상을 견인하는 핵심 전략”이라며 “올해는 그간 추진해왔던 AI융합 성과물을 다양한 현장에 적용・확산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뉴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