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우크라이나 침공에 따른 국제사회의 러시아 제재에 대비해 수급 제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문제 등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내부 참모회의에서 “러시아에 대한 국제 제재에 동참하면서, 제재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확실하게 마련해 달라”고 지시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또 문 대통령은 에너지··곡물을 비롯한 글로벌 공급망의 단기적 수급에는 문제가 없으나 점차 그 영향이 가시화될 전망이라는 보고를 받은 후 “기업과 핫라인을 구축해 수급 상황을 세밀하게 모니터링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제3국 수입, 재고 확대, 대체재 확보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급안정화를 기하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신속하게 강구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러시아 제재와 인도적 지원에 대해 언급한 것은 한국이 서구 국가들에 비해 뒤로 빠져있다는지적이 나오면서, 속도감 있게 대응을 하라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4일 서훈 국가안보실장으로부터 우크라이나 사태를 보고받은 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