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3사가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불확실성에서 벗어났다./셀트리온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셀트리온 3사(셀트리온·셀트리온제약·셀트리온헬스케어)가 한숨 돌렸다. 수년간 셀트리온 3사를 곤혹스럽게 했던 고의 분식회계 의혹에서 드디어 벗어났기 때문이다. 최근 금융당국은 셀트리온 3사의 회계처리기준 위반 의혹과 관련해 고의가 아닌 중과실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 회계감리 착수 4년만에 내려진 결론… 증선위, 회계부정 고의성 불인정 

14일 주식시장에서 셀트리온·셀트리온제약·셀트리온헬스케어 등 셀트리온그룹주는 장 초반부터 강세를 보이다 전 거래일 대비 오름세로 장을 마감했다. 이날 셀트리온은 4.34%, 셀트리온헬스케어는 5.11%, 셀트리온제약은 6.09% 씩 오른 채 거래를 마쳤다. 

이날 셀트리온 3사의 주가가 강세를 보인 데는 회계 감리 불확실성 해소라는 이슈가 자리잡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증선위)는 지난 11일 임시회의를 열고 회계처리 기준을 위반해 재무제표를 작성·공시한 셀트리온 등 3사에 대한 감리결과 조치안을 심의한 결과, 담당임원해임권고, 감사인지정 등의 조치를 내리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주요 위반 사항을 살펴보면, 셀트리온은 개발비 등을 과대계상하거나 종속기업의 재고자산 평가손실을 반영하지 않은 등 회계처리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났다. 셀트헬스케어의 경우, 해외유통사 및 자회사에 대한 매출을 과대계상하거나 영업외수익에 해당하는 국내 판매권 매각 이익을 매출액으로 잘못 분류한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셀트리온와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특수관계자와의 재고교환 거래를 주석에 기재하지 않았다. 이 외에 셀트리온제약 역시, 재고자산과 개발비 등을 과대계상하는 등 위반사실이 적발됐다. 

증선위는 이 같은 회계처리기준 위반이 중대한 위반행위에 해당된다고 봤다. 다만 회계처리 위반이 고의적으로 이뤄졌다고 보긴 어렵다고 판단했다. 이에 별도로 검찰 고발 조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 

이 같은 조치 결과에 대해 셀트리온 측은 “증선위에서 셀트리온의 회계처리 일부가 회계처리기준 위반에 해당한다고 판단한 부분은 바이오의약품의 특수성이나 관련 글로벌 규정 등에 대한 회계 적용 해석상의 차이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만큼 아쉬운 점이 있다”면서도 “셀트리온은 증선위 결과를 겸허히 받아들이고 앞으로 회사의 내실을 다지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셀트리온그룹은 금융감독원이 회계감리에 착수한 지 4년 만에 고의 분식회계 의혹에서 벗어났다. 금감원은 2018년부터 셀트리온그룹의 고의 분식회계 가능성을 크게 보고 강도 높은 회계감리를 진행했다. 증선위는 금감원의 감리 결과를 토대로 지난해 11월부터 19차례의 개최해 이번 안건을 집중적으로 심의한 결과, 고의성 여부는 입증하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증권가에선 이번 결과로 셀트리온 3사의 회계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침체된 주가가 본격적으로 회복할 수 있는 것으로 주목하고 있다. 셀트리온 3사의 주가는 회계 관련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불안한 흐름을 이어왔다. 

이동건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14일 보고서를 통해 “2018년부터 오랜 기간 지속된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셀트리온 3개사에 긍정적인 결론으로 판단한다”며 단기적인 주가 상승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본업인 바이오시밀러에서의 고성장을 견인할 2022년 이후 출시될 다수의 후속 바이오시밀러들에 대한 매출 기대치는 후발 주자 진입 및 경쟁 심화로 보수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키워드

#셀트리온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