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지난 14일 전화 통화를 가졌다. 양국 우호 관계 증진은 물론 북한의 비핵화 문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통화를 나누고 양국 우호협력관계의 발전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윤 당선인과 존슨 총리는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미국, 유엔 안보리와 공조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15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윤 당선인과 존슨 총리가 지난 14일 오후 5시 30분부터 15분간 전화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존슨 총리가 윤 당선인에게 당선 축하의 뜻을 전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즉위 70주년(플래티넘 주빌리)의 이정표를 세운 데 대해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화답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한국전쟁에 참전해 대한민국을 지킨 핵심 우방국 영국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취임 이후 양국의 우호협력관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윤 당선인은 지난해 6월 존슨 총리가 제안한 ‘한영 양자 프레임워크’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양국의 포괄적이고 창조적 동반자 관계를 배터리, 희귀 광물, 온실가스 감축, 탄소 중립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시키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북한의 연속적인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책도 논의했다. 김 대변인은 “윤 당선인과 존슨 총리는 북한의 연속적 미사일 시험 발사로 한반도 정세가 엄중해지고 있는 만큼 북한의 비핵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미국, 유엔 안보리와의 공조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이 영국과 한국이 공유하는 가치에 대한 위협이며 세계적인 자유와 민주주의에 대한 공격이라는 점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이 존경하는 정치인으로 윈스턴 처칠 경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존슨 총리가 직접 저술한 자서전을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표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과 존슨 총리는 윤 당선인이 취임하는 대로 양국 간 협력을 제고하기 위한 만남을 조속한 시일 내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