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무수석 예방 자리에서 청와대 이전 문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집무실 등과 관련한 생각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11일 서울 종로구 북악산 앞의 청와대(위) /뉴시스
청와대는 1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민정수석실 폐지와 관련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사진은 11일 서울 종로구 북악산 앞의 청와대(위)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청와대는 15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민정수석실 폐지’ 발표와 관련해 “현 정부에서 하지 않았던 일을 들어서 민정수석실 폐지의 근거로 삼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당선인의 민정수석실 폐지 주장에 대한 청와대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현 정부 민정수석실의 기능은 민심 청취, 법률 보좌, 인사 검증, 반부패 정책 조정, 공직 감찰, 친인척 관리 등으로,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법령이 정한 업무에 충실한 소임을 다했다”며 이같이 답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청와대 민정수석실 존폐 여부는 정책적 판단의 문제로 과거 국민의 정부에서도 일시적으로 폐지한 적이 있다”고 덧붙였다.

윤 당선인은 전날 당선인 집무실에 처음 출근해 가진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차담회에서 민정수석실 폐지 방침을 밝혔다.

윤 당선인은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신상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했다.

윤 당선인이 ‘문재인 정부’를 언급한 것은 아니지만, 과거 검찰총장 재직 시절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잦은 갈등을 보여 왔던 만큼 현 정부를 겨냥한 것으로 해석됐다. 이에 청와대 역시 ‘현 정부 민정수석실은 권력남용을 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혀 불쾌감을 드러낸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