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시도당위원장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15일 국회에서 시도당위원장 회의를 열고 6·1 지방선거 공천관련 논의를 진행했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6‧1 지방선거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윤석열 정부가 새롭게 출발하는 만큼 지방선거에서 압도적 승리를 통해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이유다. ‘압승’을 기대했던 대통령 선거에서 초박빙의 접전을 벌이며 방심할 수 없다는 점도 발걸음을 재촉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를 위해 당은 불협화음을 최소화한다는 기조를 앞세워 ‘기강 확립’에 힘을 싣고 있다.

◇ ‘공정’ 강조하며 공천 잡음 최소화

15일 국민의힘은 국회에서 시도당위원장 회의를 열고 지방선거 공천 방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코로나 확진 판정으로 화상으로 참석한 이준석 대표는 지선 공천 과정이 ‘공정’해야 한다는 점에 힘을 실었다. 그는 “지금까지 일부 지역에서 국회의원이나 당협위원장 의중에 따라 투명하지 못한 공천이 이뤄지는 부분이 있었다”며 “당원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국민의 신뢰를 저버리는 경우”라고 지적했다.

이번 대통령 선거에서 높은 정권교체 여론에도 불구하고 압도적 승리를 못했다는 점은 국민의힘 내부의 잠재된 위기감으로 작용하는 분위기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이번 대선 결과를 보면 이번 지방선거에서 격전이 예상된다”며 “이 문제에 대한 접근을 진지한 자세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태경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에서 ″굉장히 조심하고 겸손하게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지방선거 과정서 ′오만함′이 비춰질 경우 당의 패배는 당연한 수순이라는 이야기다.

이렇다 보니 전략도 분명하다. 선거 때면 논란의 발화점이 됐던 공천서부터 잡음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가 다분하다. 이 대표는 전날(14일) 최고위원회에서 “지금까지 당에서 준비한 파격적 개혁안과 더불어 잡음 없는 공천을 수행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를 위해 이 대표는 직접 주도권을 쥐고 지방선거 준비에 힘을 쏟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 공천부터 도입한 공직후보자기초자격시험(PPAT)이 대표적인 사례다. 아울러 전날에는 선거 과정에서 당 살림을 맡을 한기호 사무총장을 재임명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한 총장께서 대선전에 지선을 위시해서 여러 준비를 해오신 바 있다”고 설명했다. ‘돈 공천’에 대해서 직접 제보를 받겠다고 공언한 것도 마찬가지다. 문제의 소지를 미연에 방지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다.

국민의힘은 다음 주쯤에는 공천 관련 지침과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속도감은 느껴지지만 걸림돌이 없는 것만은 아니다. 정치권에서는 국민의당과의 합당 과정에서 공천 지분 요구가 발생할 가능성이 점쳐지기도 한다. 양당은 조속한 합당에는 이견이 없지만,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미묘한 기류가 감지되기도 한다. 국민의당 측에서 내각 참여 문제나 지방선거 공천 등을 두고 불만을 드러낼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까닭이다.

이 대표는 ‘원칙’을 앞세워 이 같은 불씨도 허용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그는 이날 회의에서 ″국민의당과 합당이 예정된 만큼 국민의당 출신 인사에 대해서도 공정한 공천 경쟁을 허용하기 위해 합리적 경쟁을 위한 공천 방안을 설립해야 한다″며 ″지분 나누기와 같은 구태와 가까운 행태는 보이지 않는 게 국민들에게 좋은 공천의 방향으로 보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