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웨이항공 A330-300. / 티웨이항공
티웨이항공이 에어버스 대형기 도입을 기념해 간담회를 열고 2027 비전을 밝혔다. 티웨이항공 A330-300. / 티웨이항공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티웨이항공 “2027년까지 대형기 20대 도입 및 매출 3조 목표”

티웨이항공이 17일 오전 김포공항 주기장에서 대형기 A330-300 도입을 기념한 간담회를 실시하며 제2의 도약을 위한 목표와 비전을 선보였다.

티웨이항공은 지난달 24일 A330-300 1호기를 도입했다. 현재는 시험 비행 등 안전 운항을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며 비행 준비 절차가 마무리되면 이달 말부터 김포∼제주 노선에 투입된다. A330-300 기재는 향후 싱가포르·하와이·호주 등 중장거리 노선 운항을 개시하고, 장거리 운항 기재 추가 도입을 통해 유럽·북미 주요 지역으로까지 노선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티웨이항공은 지속적인 확장을 통해 소비자들의 선택권과 여행 편의를 확대해 나가는 한편, 시즌별로 탄력적인 기재 운용을 통해 공급석을 확대하며 수익성을 개선할 전망이다.

특히 현재 저비용항공사(LCC)들이 운항하는 주요 공항의 슬롯(Slot) 포화 상태로 파이 확대가 어려운 상황에서 티웨이항공은 대형기 투입을 통해 공급석 증대 및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LCC들의 중단거리 노선 경쟁이 심한 가운데 중장거리 노선 운항을 통해 합리적 서비스와 운임 등 실속을 중요시하는 고객층을 위한 신규 수요를 창출할 것이라 밝혔다.

더불어 이날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는 A330-300 도입을 발판 삼아 ‘제2의 도약’을 위해 오는 2027년까지 대형기 20대, 중소형기 30대 등 총 50대 규모의 기단을 확보하고 연 매출 3조원 달성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티웨이항공은 지난 2017년 진행한 ‘t’way Blossom 2025’ 비전 선포식 당시 2020년부터 중대형기를 도입해 유럽·북미 운항을 개시한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변수로 2년간 정상 운항이 어려웠던 만큼 이날 목표를 새롭게 제시한 것이다.

티웨이항공은 A330-300 도입 이후 화물 운송 사업도 적극 진행할 예정이다. 기존에 보유 중인 B737-800 기종 대비 넓은 벨리 공간을 통해 대량의 화물 수송이 가능하며, ULD(Unit Load Device)를 도입해 일반 화물뿐 아니라 대형 및 특수 화물, EMS 수송에도 나선다.

정홍근 티웨이항공 대표는 “최고 수준의 안전성과 합리적인 운임과 서비스를 바탕으로 장거리 LCC라는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며 제2의 도약을 일궈 나가겠다”면서 “A330-300 도입을 시작으로 체계적인 준비와 운영을 통해 향후 재편될 항공업계에서 가장 높게 도약할 수 있는 티웨이항공이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사이판과 괌, 하와이 등 해외 휴양지로의 여행이 하나둘씩 열리고 있다. / 픽사베이
진에어와 에어부산이 김해국제공항에서 괌으로 향하는 국제선 운항을 재개한다. / 픽사베이

◇ 진에어·에어부산, 부산∼괌 노선 주 2회 운항 재개

진에어와 에어부산이 김해국제공항(부산)에서 괌 노선 운항을 재개하고 나섰다. 부산∼괌 노선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운항이 임시 중단된 바 있다. 그런데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3차 접종 완료자에 대해 입국 시 격리 조치 면제 결정을 내리면서 여행 수요가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자 이러한 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괌 노선은 진에어가 다음달 16일, 에어부산이 다음달 30일부터 운항을 시작한다. 양사 모두 비행 스케줄은 매주 화요일과 토요일, 주 2회 운항한다.

진에어는 김해공항에서 오전 8시 출발, 오후 1시 괌에 도착하는 스케줄이며, 에어부산은 이보다 5분 늦게(김해 오전 8시→괌 오후 1시) 출발 및 도착하는 일정이다. 귀국 항공편은 진에어가 괌에서 오후 2시 30분에 출발해 김해공항에 오후 6시 5분에 도착하는 스케줄이고, 에어부산은 괌에서 오후 3시 5분 출발, 김해공항에 오후 6시 30분 도착이다.

에어부산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항공사 최초로 지난해 11월부터 부산∼괌 노선을 재개한 바 있다. 해당 노선은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지방공항의 유일한 관광노선으로, 에어부산은 정부의 주 1회 운항 허용, 해외 입국자 자가격리 등의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어렵게 열린 김해공항 하늘길을 지키기 위해 운항을 지속한 바 있다.

괌 입국 시 승객은 △백신 접종 완료 영문 증명서 △출발일 기준 1일 이내 발급받은 코로나19 항원검사 음성 확인서 또는 PCR(유전자증폭) 검사 음성 확인서를 지참해야만 격리 없이 입국할 수 있다. 또한, 괌 정부 관광청은 한국인 여행객에게 귀국 시 필요한 PCR 검사에 대한 비용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에어부산·진에어 홈페이지 또는 괌 정부 관광청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사이판에 이어 괌 항공편 역시 주 2회 운항이 가능해져 김해공항이 차츰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그동안 에어부산이 김해공항을 꿋꿋하게 지켜온 만큼 앞으로도 (김해공항에서) 더 많은 국제선을 운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주항공이 무상감자를 결정하는 등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분주한 모습이다. /제주항공
제주항공이 승무원 지망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제주항공

◇ 제주항공, 승무원 지망 고등학생 대상 교육기부

제주항공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객실승무원 진로체험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참여할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제주항공은 지난 2월부터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최하는 교육기부사업에 참여해 객실훈련팀 주관으로 교육기부 프로그램을 격월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 2월 24일과 28일, 2차례 비대면 교육을 진행했으며, 현재 교육기부포털에서 4월 11일과 18일 진행할 교육에 대해 각 10명씩 모집하고 있다.

교육은 제주항공 객실승무원 직무에 대한 수업과 안전교육 중 실생활에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심폐소생술(CPR), 현직 객실승무원과의 질의응답 등이 3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교육기부 프로그램 수료증이 제공된다.

교육기부포털 사이트에서 ‘항공 객실승무원 진로체험교육’을 찾아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되고, 교육 참여가 확정되면 개별적으로 연락이 이뤄진다. 교육기부포털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실제 객실승무원의 교육과 훈련을 담당하는 객실훈련팀이 참여해 학생들에게 보다 생생하고 적극적인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실제 객실승무원 훈련을 교육기부 프로그램에 접목시켜 양질의 교육을 제공해 만족도를 높여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항공안전에 대한 의식을 높이기 위해 주요 대학의 항공관련 학과와 산학협력을 맺어 다음달부터 안전관리체계와 공정문화 형성 등의 항공안전교육도 진행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