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간사단 회의가 열리고 있다./뉴시스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참석한 가운데 간사단 회의가 열리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2일 소상공인·자영업자의 코로나19 피해 보상을 지원하기 위한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방침을 공식화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도 ‘4월 추경’에 공감하면서 소상공인 지원이 빠르게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 당선인과 인수위원회가 민생행보 전 집무실 이전 문제로 논란이 되면서 민주당을 비롯한 타 정당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는 만큼 이번 추경 편성으로 인해 민심을 되찾게 될지 주목된다.

윤 당선인은 22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사무실에서 열린 대통령직 인수위 간사단 회의를 통해 “소상공인·자영업자 손실보상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주면 빠르면 현 정부에 추경 요청을 할 수도 있고, (현 정부가) 안 들어주면 정부가 출범하면서 바로 준비된 추경안을 (국회로) 보내는 방안을 신속히 추진해야 할 것 같다”고 밝혔다.

윤호중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같은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이 4월 추경을 실현할 의지가 있으면 신속히 재원 마련 방안과 추경 규모 등을 논의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온전한 손실보상과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추경 논의가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인수위에서 추경안을 마련해 현 정부와 협의 후 국회에 제출하면, 이르면 4월에도 국회에서 2차 추경이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윤 당선인의 추경안이 현 정부와 민주당에서 받아들일 수 없는 내용이라면 새 정부 출범 이후로 밀릴 수 있지만, 늦어도 6월 지방선거 전에는 추경이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인 손실보상안은 안철수 인수위원장이 위원장을 겸임한 코로나19비상대응특별위원회가 빠르게 윤곽을 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후 코로나비상대응특위 1차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금융위에서 금융권과 조속히 협의를 완료해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손실 보상을 위한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조치를 시행해줄 것을 인수위 차원에서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윤 당선인이 공약한 50조원 지원책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손실 규모 추산이 먼저”라며 “제대로 계산되고 나면 거기에 따라 보상하는 것이 맞는 순서”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