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한규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 난을 받고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홍근(오른쪽)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김한규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에게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 난을 받고 악수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5일 박홍근 신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선출된 것을 축하하며 “민주당 입장에서 상당히 어려운 시기인데 이런 중책을 맡은 신임 원내대표께서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역할을 잘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날 문 대통령의 축하난을 전달하기 위해 국회를 방문한 김한규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은 박 원내대표를 만나 이같이 전했다.

김 비서관은 “문 대통령께서 별도로 원내대표께 전화를 주셔서 직접 축하와 당부 말씀을 하실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남은 임기 동안 건강하게, 마지막까지 성과적으로 잘 수행하실 것으로 믿는다”며 “무엇보다 건강을 잘 챙기시면서 국민의 사랑 속에서 퇴임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집권여당에서 견제적 야당의 원내대표로 거듭나게 됐는데 문재인 정부의 성과는 잘 챙겨나가면서 여당의 잘못된 것을 바로잡고 잘한 건 칭찬하는 원내대표로서 전환기 역할을 충실히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전날 오후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3차 결선 투표 끝에 박광온 의원을 제치고 승리를 거뒀다. 박 원내대표는 당 정책위 부의장,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원내수석부대표 등 요직을 두루 거친 유능한 인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원내대표 선출 직후 “개혁과 민생을 야무지게 책임지는 강한 야당을 반드시 만들어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며 “불안은 확신으로, 기대는 성과로 보여드리고 말씀드린 약속은 반드시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의 선출로 향후 정국에 긴장감이 돌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현재 당내에서 개혁 목소리가 강한 가운데, 박 원내대표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목표로 한 검찰개혁, 다당제 도입을 골자로 한 정치개혁, 민주당이 상설특검으로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대장동 특검, 언론개혁 등 과제가 놓여 있는 상황이다. 

이뿐만 아니라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정부조직개편 문제와 줄줄이 이어질 인사청문회, 21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 등도 남아 있어 172석의 ‘강한 야당’의 모습을 보여줄 가능성이 높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