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방문한 뒤 떠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를 방문한 뒤 떠나고 있다. /인수위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은 국회의 검찰 수사권 분리(일명 검수완박) 법안 중재안 합의 과정에 개입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의힘이 ‘재논의 결정’ 또한 당선인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배현진 당선인 대변인은 26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자회견장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배 대변인은 ‘지난 22일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중재안에 합의할 때 윤 당선인과 교감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교감이라는 단어가 미묘하다”면서도 “10여일 뒤면 대한민국을 책임지고 정국을 운영해야 할 당선인이 국회 상황에 대해 몰랐다고 말씀드리면 안 될 일이고, 상황은 확인하고 청취하고 있었다”고 했다.

이어 “윤 당선인은 중재안 합의 당일 부산에서 민생일정을 하고 있었다”면서 “일정 중에 전화통화를 통해 잠시 보고 들었다. 합의 과정과 결정의 몫은 국회와 당이 알아서 잘해줄 거라고 말씀하셨다”고 전했다.

배 대변인은 ‘보고 당시 윤 당선인의 반대 의견이 피력됐음에도 권 원내대표가 중재안을 받아들였던 것인가’라는 질문에 “윤 당선인은 향후 집권여당이 될 국민의힘의 원내대표로부터 상황을 보고받은 것이지 (합의에) 개입이나 주문을 한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 수사권 분리 중재안을 재검토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대해 윤 당선인이 재검토 결정에 영향을 미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왔다. 심지어 일각에선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윤 당선인과 소통 없이 중재안에 서명했다가 이후 윤 당선인의 뜻을 확인하고 번복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제기되고 있다.

배 대변인은 ‘윤 당선인이 부정적 입장을 밝힌 후에 중재안을 번복한 것은 당이 알아서 행동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당연히 그렇다”고 말했다.

그는 “정당은 청와대의 뒤처리를 하는 그런 곳이 아니다. 국회는 청와대의 거수기가 아니다. 정당이 여론에 부합하는 방향을 찾아가는 논의를 하는 중에 여러 갈래의 말이 나오기도 하고, 지금과 같은 '합의 재논의'가 부상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권 원내대표는 전날 윤 당선인과 만나 장시간 대화를 나눴다. 배 대변인은 “장시간 방문하셨고, (권 원내대표와 윤 당선인이) 말씀을 나눴다”고 밝혔다. 어떤 내용으로 대화를 나눴는지는 전하지 않았다. 다만 윤 당선인과 권 원내대표가 검찰 수사권 분리 중재안 재검토와 관련해 의견을 나눴을 가능성이 높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