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초 구본성 전 부회장이 보유 지분 매각을 발표함에 따라 일단락될 것으로 보였던 아워홈 일가의 갈등이 재발했다. /아워홈

시사위크=엄이랑 기자  올해 초 구본성 전 부회장이 보유 지분 매각을 발표함에 따라 일단락될 것으로 보였던 아워홈 일가의 갈등이 재발했다. 일가의 장녀인 구미현 씨와 합산 지분 58.62%를 확보한 구 전 부회장이 임시 주주총회 소집을 요구했기 때문이다. 이에 아워홈은 지분 매각을 명분으로 한 경영복귀 시도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아워홈 등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구 전 부회장은 지난 21일 아워홈에 임시주총 소집을 요청했다. 구 전 부회장 측이 요청한 안건은 △신규 이사 48명 선임 △기존 이사 21명 해임 등이다.

구 전 부회장은 지난해 6월 보복운전 혐의로 징역 6개월, 집행유예 2년 실형을 선고받았다. 실형 선고 직후 개최된 아워홈 정기주총에서 보복운전 및 실적부진 등을 이유로 해임안이 통과됐다. 이와 함께 구지은 부회장은 대표이사로 선임되며 경영 일선에 복귀했다.

올해 초 구 전 부회장은 보유 지분 전량 매각과 함께 아워홈 경영에서 완전히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구 전 부회장을 포함한 일가의 아워홈 보유 지분은 총 98.11%로 △구본성 전 부회장 38.56% △구지은 부회장 20.67% △구명진 캘리스코 대표이사 19.60% △구미현 씨 19.28% 등이다.

구 전 부회장이 매각 의사를 밝히고 얼마 되지 않아 상황은 급격히 전환됐다. 아워홈 일가의 장녀인 구미현 씨가 지분 매각에 동참했기 때문이다. 구 전 부회장 보유 지분 매각자문사 ‘라데팡스파트너스’는 원활한 매각 진행과 주식 가치를 높이고자 구미현 씨에게 동반 매각을 제안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아워홈 사내이사 중 한 명인 구미현 씨가 매각을 결정하게 된 배경에 세간의 이목이 집중됐다. 구미현 씨는 구 전 부회장 해임안이 통과됐을 당시 사실상 ‘캐스팅보트’ 역할을 했던 것으로 평가됐기 때문이다. 아워홈에 따르면 지난해 정기주총 당시 구 대표이사와 구미현 씨가 뜻을 모아 구 부회장이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됐다.

업계에서는 구 전 부회장의 이번 행보를 아워홈 경영 복귀를 위한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특히 구 전 부회장은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임시 주총 소집허가 신청서도 제출한 것으로 알려져 주총 개최 의지를 확고히 한 상황이다.

만일 임시 주총이 열린다면 아워홈 경영권을 둘러싼 분쟁은 격렬해질 전망이다. 구 전 부회장과 구미현 씨의 합산 지분은 총 58.62%(구미현 씨 자녀 지분 포함)로, 지분 과반수가 필요한 이사 선임 안건 가결이 가능해진다. 여기에 이사회 과반수의 결의가 필요한 대표이사직 해임도 가능한 만큼, 구 부회장의 입지는 위태로워질 가능성이 높아진다.

지난 26일 아워홈은 구 전 부회장의 행보에 대한 입장문을 발표하며 강하게 반발했다. 아워홈은 “(구 전부회장 측이) 지분 매각에 대한 당사의 협조를 얻지 못해 임시 주총을 청구했다고 밝혔으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원활한 매각을 이유로 임시 주주총회 소집 및 이사진 개편을 요구하고 있으나 이는 명분 없는 경영 복귀 시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아워홈 측에 따르면 구 전 부회장은 올해 초 지분 매각 및 경영에서 완전히 물러나겠다는 의사를 밝힌 이후, 지난 8일 갑작스레 라데팡스파트너스를 통해 일방적으로 실사를 요청했다. 이에 아워홈은 라데팡스파트너스에 주주로부터 매각자문 위임을 받았다는 증빙 자료를 제공하면 실사에 응하겠다고 밝혔으나, 응답 대신 임시주총을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아워홈은 “라데팡스파트너스 측에 2인의 주주로부터 받은 위임장 또는 매각 전속 계약서 등 기초 자료를 지속 요청했다”며 “자료 제공이나 증명이 전혀 없는 상태이며, 관련 없는 내용의 공문만 발송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워홈은 위임장 등 적합한 기초자료를 확인한 후 지분 매각 절차에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2인 주주 측이 사실과 다른 내용을 언론에 전달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아워홈은 “구본성 전 부회장은 수차례 언론 보도자료로 ‘회사의 안정과 미래 성장’을 위해 지분을 매각하겠다는 의사를 밝혀왔다”며 “이와 상반된 행보로 1만 직원 삶의 터전을 위협하는 상황에 회사는 엄중 대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