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젠노조와 웹젠의 임금협상 갈등에 정치권도 들여다보는 모양새다. 업계에서는 임협을 시작으로 그동안 마찰을 빚어온 노동 환경 이슈까지 정치권이 나설 것으로 우려하는 분위기다. 사진은 지난달 18일 웹젠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는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IT위원회의 모습. /송가영 기자
웹젠노조와 웹젠의 임금협상 갈등에 정치권도 들여다보는 모양새다. 업계에서는 임협을 시작으로 그동안 마찰을 빚어온 노동 환경 이슈까지 정치권이 나설 것으로 우려하는 분위기다. 사진은 지난달 18일 웹젠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있는 전국화학섬유식품산업노동조합 IT위원회의 모습. /송가영 기자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웹젠과 웹젠 노조의 임금협상이 장기화될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정치권이 개입에 나서는 모양새다. 지난해부터 정치권이 국내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았던 만큼 웹젠노조와 웹젠과의 임협 갈등이 고조될 경우 향후 노동 환경 이슈 등 잦은 마찰을 빚어온 이슈까지 들여다볼 가능성이 높아 업계의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 파업 연기하고 간담회… 불똥 튈까 업계 ‘긴장’

웹젠과 임협 테이블 복귀를 놓고 기싸움을 이어가고 있는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웹젠지회(이하 웹젠위드)는 2일로 예고한 파업을 연기하기로 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이상헌 의원실, 을지로위원회에서 웹젠위드와 웹젠의 임협을 놓고 간담회 개최를 제안했고 웹젠위드가 이를 받아들인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웹젠위드는 2일 오전 각 의원실, 당내 위원회와 만나 간담회 준비를 위한 회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의원실과 을지로위원회는 웹젠위드와 구체적인 간담회 일정, 형태 등을 논의했고 이번주 중으로 관련 내용을 결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웹젠위드로부터 임협 상황, 근로 환경 등에 대한 간략한 현황 등을 직접 청취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날 간담회 준비 회의에 웹젠은 참석하지 않았으며 웹젠에는 정식 간담회 개최 전 참석 여부를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웹젠위드는 당초 이날로 예정됐던 파업 일정은 간담회 이후 재논의할 예정이며 간담회 등을 통해 사측과 지속적으로 대화를 시도한다는 입장이다. 간담회 참석 제안에 따른 참석 여부에 대해 웹젠 관계자는 “제안이 온다면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웹젠과 웹젠노조의 임협 갈등에 정치권이 개입하는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임협 문제를 비롯해 국내 게임 업계에서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는 노동 환경 이슈까지 수면위로 올라올 가능성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이날 간담회 준비 회의에서 임협과 부당한 노동 환경 행위에 대한 간략하게 내용을 들은 것”이라며 “구체적인 일들이 나올 경우 법 개정 등이 필요하다면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향후 이와 유사한 일이 발생할 경우 노동 환경 이슈와 관련 상임위나 당내 위원회가 다시 나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동안 정치권과 국내 게임 업계가 주52시간 근무제 도입, 포괄임금제 등 각종 노동 현안들로 마찰을 빚어왔던 만큼 이번 임협 중재와 노동 환경 등이 국회에서 언급되는 것 자체에도 부담을 느끼는 분위기다. 더군다나 올해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사업을 확장할 계획인 국내 게임사들도 적지 않은 만큼 이번 이슈로 게임사들의 사업 확장에 정치권이 브레이크를 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이번 임협 간담회에 참여하는 을지로위원회가 그동안 국내 여러 산업계의 노동 환경 이슈에 적극 대응해왔던 만큼 국내 게임 산업계에 만연해 있는 노동 환경을 본격적으로 들여다볼 계기로 작용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다만 정치권에서 국내 게임 산업에 산적해 있는 현안에 적극 나서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업계에서는 내놓는다. 이날부터 시작된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후보자를 비롯한 윤석열 정부의 1기 내각 인사청문회부터 오는 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 등 정치 이슈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차기 정부가 강조하고 있는 노동 환경 유연성에 대한 여야간 공방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에서는 웹젠노조와 웹젠이 임협 이슈를 원활히 해결한다면 현안 이슈를 향한 정치권의 공세도 단시간에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