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사용할 새 관저로 서울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이 확정된 가운데, 보안이 허술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외교부 장관 공관의 모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후 사용할 새 관저로 서울 한남동 외교부 장관 공관이 확정된 가운데, 보안이 허술하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사진은 서울 남산에서 바라본 외교부 장관 공관의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부인 김건희 여사가 외교부 장관 공관을 대통령 관저로 정하는 데에 개입했다는 의혹과 그 과정에서 정의용 외교장관 부인에게 ‘나가 있어 달라’고 요청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윤 당선인 측은 이를 즉각 부인했고, 민주당은 CC(페쇄회로)TV를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해당 의혹이 시작된 것은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일 TBS 김어준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제가 직접 아주 밀접한, 외교부 장관하고 아주 밀접한 관계 분에게 직접 들었다. 분명히 김건희 여사가 강아지를 안고 오셨다”며 “그리고 외교부 장관 사모님에게, 70대가 넘으신 분한테 ‘이 안을 둘러봐야 되니 잠깐 나가 있어 달라’고 해서 바깥에 정원에 나가 계셨고, 그 사이에 그 안을 둘러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외교부 장관 부인이) ‘상당히 불쾌했다’ 제가 이런 이야기를 전언을 들었다”며 “외교부 장관 부인이 아마 바깥에 정원 쪽으로 나가 계셨던 것으로 이렇게 전해 들었다. 당연히 외교부 장관 공관을 안 쓰는 것으로 알고 있던 정의용 장관 내외분이 상당히 당황한 것으로 안다”고 증언했다.

우 의원은 또한 “갑자기 그날로 기류가 바뀌어서 인수위 분위기가 ‘외교부 장관 공관을 관저로 사용한다’ 이런 식으로 입장이 확 하루 만에 바뀌었다”면서 “김 여사가 방문한 다음에 바뀐 것”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에 인수위 청와대이전 태스크포스(TF)는 즉각 입장문을 통해 “외교부와 사전 조율을 통한 방문이었다. 장관 배우자와 아예 마주친 사실 자체가 없다”고 반박했다.

TF는 “김 여사가 동행한 것은 이미 외교부 장관 공관을 유력한 장소로 검토한 이후”라며 “리모델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문으로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우 의원의 허위사실 유포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김 여사가 공관을 방문해 한 행동이나, 관저 선정에 끼친 영향력을 제외하고 방문 자체를 문제 삼는 의견도 다수다. 장태수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김건희 여사가 대통령 관저를 결정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뒷말이 여전하다”며 “단순히 이사할 집을 보러 가는 게 아닌데, 배우자가 반드시 동행해야 하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대통령 관저를 둘러싼 의혹과 논란 자체가 부끄러운 일이다”고 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부인 김건희 여사가 최근 외교부 장관 공관을 둘러보는 과정에서 정의용 외교장관 부인에게 '나가 있어 달라'고 요청했다는 주장이 나오자 인수위가 "허위사실"이라고 일축했다. 사진은 유기견 거리 입양제에 참석한 김건희 여사. /김건희 여사 SNS 갈무리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부인 김건희 여사가 최근 외교부 장관 공관을 둘러보는 과정에서 정의용 외교장관 부인에게 '나가 있어 달라'고 요청했다는 주장이 나오자 인수위가 "허위사실"이라고 일축했다. 사진은 유기견 거리 입양제에 참석한 김건희 여사. /김건희 여사 SNS 갈무리

◇ 증거 없는 주장들만… CCTV 공개가 답

양 측에서 팽팽한 주장이 맞서자 CCTV를 공개해서 의혹을 해소하라는 요구까지 나왔다. 김홍걸 무소속 의원은 본인의 SNS를 통해 “외교부는 김건희씨가 방문했던 날 관저 CC(폐쇄회로)TV 화면을 공개하라”며 “이 논란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당시의 CCTV를 제출받아 확인하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외교부가 당일 CCTV 화면을 제출해 주면 더 이상 시비할 것이 없어지고 불필요한 논란을 할 필요가 없게 된다”고 공개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조오섭 대변인의 브리핑을 통해 “김건희씨가 공문 한 장 없이 외교부 공관을 찾아가 70대가 넘는 외교부장관 부인에게 당황스러운 요구를 했다면 매우 충격적”이라며 “윤석열 인수위는 그동안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해왔지만 연일 이어지는 전언과 보도를 접한 국민은 도저히 믿을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무엇이 사실과 다르다는 것인지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김건희씨와 윤석열 인수위가 떳떳하다면 CCTV 공개에 동의하기 바란다”며 “관사 결정에 배우자가 도를 넘어 개입했다는 의혹과 논란이 있는 만큼 명확한 진실 규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하지만 외교부가 CCTV 화면을 공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공공기관 영상정보처리기기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원칙적으로 방문 여부 등을 확인하기 위해 본인 동의 없이 영상 정보를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다.

이를 강제하기 위해서는 경찰이나 검찰에서 범죄 수사와 공소 제기 및 유지를 위해 요청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 제2항 제7호에 따라 공개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의 논란은 법적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인수위가 자의적으로 공개하지 않는 이상 CCTV 화면이 공개될 가능성은 낮다.

다만 이 문제가 단순히 민주당의 ‘김건희 흠집내기’로 끝날지, ‘대통령 내외 갑질’로 비화될 지가 관건이다. 한 여당 관계자는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번 사건에 대해 “기득권에 오랫동안 절어있던 그 모습이 당선인 신분이 되자마자 나오고 있지 않느냐”며 “KTX 구둣발 사건을 국민들은 모두 기억하고 있다. 이런 작은 사건이 쌓이고 쌓여서 현 정부의 이미지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인수위는 영부인을 전담하던 청와대 2부속실도 다 내려놓고, 당선 후에 김건희 여사가 자기는 영부인이 아니라 배우자로서 집중하겠다고 하지 않았냐”며 “그런데 정부에서 결정하는 관저 선정에 개인인 대통령 배우자가 왜 간 것이냐. 말과 행동이 다르지 않냐”고 반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