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수 싸이(PSY)와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협업한 신곡 ‘That That(댓댓)’이 빌보드 메인 차트에 진입했다. /피네이션
가수 싸이(PSY)와 방탄소년단(BTS) 슈가가 협업한 신곡 ‘That That(댓댓)’이 빌보드 메인 차트에 진입했다. /피네이션

시사위크=이영실 기자  가수 싸이(PSY)와 방탄소년단(BTS) 슈가의 만남은 옳았다. 두 사람이 협업한 신곡 ‘That That(댓댓)’이 빌보드 메인 차트에 진입하며 존재감을 발휘했다. 

9일(현지시각) 미국 빌보드가 발표한 최신 차트에 따르면, 싸이의 정규 9집 ‘싸다9’ 타이틀곡 ‘That That (prod. & feat. SUGA of BTS)’이 메인 싱글 차트인 ‘핫 100’에 80위로 진입했다.

빌보드 글로벌 익스클루딩 US(미국 제외) 차트에서 2위, 미국을 포함한 200여 개국 스트리밍, 다운로드 차트인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는 5위를 각각 기록했다. ‘디지털 송 세일즈’와 ‘톱 셀링 송즈’ 차트에서도 각각 2위에 올랐고, 24시간 동안 SNS 언급량으로 집계하는 ‘핫 트렌딩 송즈’ 차트에서 최고 4위를 기록하는 등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로써 싸이는 전 세계를 휩쓴 ‘강남스타일’부터 ‘GENTLEMAN(젠틀맨)’ ‘Hangover(행오버)’ ‘DADDY(대디)’에 이어 ‘That That’까지 빌보드 메인 차트 ‘핫 100’에 오르면서 변함없는 글로벌 파워를 입증하게 됐다. 

싸이는 2012년 발매한 정규 6집 타이틀곡 ‘강남스타일’을 통해 한국 가수 최초로 7주간 빌보드 ‘핫 100’ 2위라는 대기록을 달성하며 화제를 모았다. 앞서 ‘싸다9’ 발매 기념 청음회에서 싸이는 “‘강남스타일’ 이후 빌보드에서 집계 기준에 라디오 방송 횟수 비중을 줄이고 유튜브 비중을 늘렸다”며 “내가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다는 점이 뿌듯하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That That’은 싸이와 슈가가 공동 프로듀싱한 곡으로, 중독성 강한 멜로디와 퍼포먼스가 언어와 세대를 초월해 많은 이들을 사로잡았다. 특히 싸이와 슈가의 케미스트리와 퍼포먼스가 돋보이는 ‘That That’ 뮤직비디오는 공개 하루 만에 3,000만 뷰, 일주일 만에 1억 뷰를 돌파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