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지하에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으며 공식 집무에 돌입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서욱 국방부장관으로부터 헌법 제74조에 의거해 국군통수권을 이양받았음을 보고 받고, 이어 합참의장으로부터 북한 군사 동향과 우리 군의 대비 태세를, 각 군 총장 및 해병대사령관으로부터 각 군의 '튼튼한 국방' 구현 의지를 보고 받았다. /대통령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지하에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합동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으며 공식 집무에 돌입했다.  /대통령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 임기가 10일 0시를 기점으로 시작됐다. 

윤 대통령은 이날 0시를 기해 군 통수권을 이양받았다. 윤 대통령은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지하에 마련된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합동참모본부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합동 참모본부의 보고를 받았다. 대통령으로서 첫 업무다.

윤 대통령은 서욱 국방부장관으로부터 헌법 제74조에 의거해 국군통수권을 이양 받았음을 보고받았으며, 이어 합참의장으로부터 북한 국사동향과 우리 군의 대비태세를, 각 군 총장 및 해병대사령관으로부터 각 군의 ‘튼튼한 국방’ 구현 의지를 보고 받았다.

군 통수권 이양에는 윤 대통령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을 포함한 국가안보실 주요 관계자, 이종섭 국방부 장관 후보자 등이 용산청사 내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함께 했다.

서 장관과 원인철 합참의장은 합참 지휘통제실에서, 육해 공군 참모총장, 해병대사령관, 지상작전사령관, 해군작전사령관, 공군작전사령관 등은 화상으로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불철주야 국토를 방위하고,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는 국군 장병의 노고를 치하하고, 한반도 안보 상황이 엄중한 시기에 확고한 군사대비태세를 유지해 줄 것을 강조했다.

또 대통령으로서 군의 지휘권을 보장할 것이며 군은 엄정한 지휘체계를 확립해 본연의 임무에 충실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윤 대통령 임기 시작과 함께 본격적으로 ‘용산 대통령실 시대’도 열렸다. 이에 청와대 역시 이날 일반에 전면 공개됐다. 청와대 개방을 기념하는 첫 행사는 이날 오전 6시 30분 북악산 등산로 개방으로 시작됐다. 오전 11시에는 청와대 정문 개문 기념행사가 열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