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볼보 CMA 플랫폼 기반 HEV 신차 준비
르노그룹, RKM 최대 주주 지위는 계속 유지

프랑스 르노와 중국 지리자동차가 합작법인을 한국에 설립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 르노, 지리
프랑스 르노가 중국 지리그룹에 르노코리아자동차 지분 34.02%를 매각했다. / 르노, 지리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르노코리아자동차(RKM)는 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기업 지리그룹(길리그룹)이 산하 지리 오토모빌 홀딩스를 통해 르노코리아의 지분 34.02%를 인수했다고 10일 밝혔다. 프랑스 르노가 지리 측으로 매각한 르노코리아 지분은 2,640억원(2억700만 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지리그룹의 이번 르노코리아에 대한 투자는 올해 초 르노그룹과 발표한 CMA 플랫폼 기반 친환경 신차 개발 협력의 연장선이다.

지난 1월 르노코리아와 르노그룹 및 지리그룹은 한국 시장을 위한 친환경 하이브리드(HEV) 신차 등 합작 모델을 국내에서 연구 개발 및 생산해 2024년부터 선보인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한 합작 모델의 글로벌 시장 진출도 함께 모색하기로 했다.

르노코리아가 지리와 협업해 생산을 계획 중인 HEV 신차는 볼보자동차의 스웨덴 R&D 센터에서 개발한 CMA 플랫폼과 차세대 HEV 시스템을 활용한다. 이를 바탕으로 르노그룹에서 차량 디자인을 맡고, 르노코리아 연구진들이 국내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도록 첨단 기능을 탑재한 새로운 제품으로 개발해 선보이게 된다.

지리그룹은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에서 생산한 신차를 해외로 수출하면서 시장을 확대하는 등 르노코리아를 지리자동차의 글로벌 시장 진출 교두보로 삼을 계획으로 분석된다.

스테판 드블레스 르노코리아 최고경영책임자(CEO)는 “지리그룹의 이번 지분 참여 결정은 한국 시장의 높은 잠재력을 기반으로 RKM과 합작 모델 개발에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는 의미”라며 “르노코리아는 르노그룹의 일원으로서 르놀루션 경영 계획 강화와 지리그룹 합작 모델의 성공적인 준비에 일조할 수 있는 자구 노력도 함께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 르노코리아의 지분 구조는 프랑스 르노그룹이 80.04%를 보유하고, 삼성카드에서 19.9%, 우리사주조합이 0.06%를 각각 소유하고 있었다. 이번 지리그룹의 투자로 인해 르노코리아의 지분 구조에 변동이 생기게 됐으며, 지리그룹은 르노코리아 2대 주주에 올라서게 됐다. 최대 주주 지위는 르노그룹이 계속 유지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