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로운 회의-소통 분위기 주문하기도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1일 첫 수석비서관 회의를 열고 민생 경제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하반기 경제 전망이 좋지 못한 상황에서 집권 초기 변수를 차단하겠다는 포석으로 보인다. 

또한 첫 수석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자유로운’ 소통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이 미국 백악관식 소통을 줄곧 강조해왔던 바, 대통령과 참모, 그리고 참모와 참모 간 소통이 원활하길 원하는 모양새다. 

◇ 윤석열 대통령, 집권 초 동력 위해 민생 경제 언급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경제와 안보, 코로나19 피해 지원 등 주요 현안을 집중적으로 주문했다. 가장 먼저 언급한 것은 경제였다. 윤 대통령은 “제일 문제가 물가”라며 “경제에 관한 각종 지표를 면밀하게 챙겨서 물가 상승의 원인, 원인에 따른 억제 대책 고민을 계속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국제 원자재 가격을 비롯한 물가 상승, 금리 인상으로 인한 가계 부채 증가가 우려되고 대내외 경제 역시 휘청거리는 상황을 강조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집권 초반 핵심 국정과제로 경제를 언급한 것이다. 

실제로 하반기 경제 전망은 좋지 못하다. 현대경제연구원이 1일 발표한 ‘2022년 하반기 경제이슈’ 보고서에 따르면 “하반기에 고물가·고금리·고환율(원화 약세)의 동시 발생으로 소비·투자 위축, 경상수지 악화 등이 국내 성장률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정권 출범 초 물가 안정에 실패한다면 민심이 악화된다고 판단하고, 첫 ‘일성’으로 민생 경제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 ‘공약 파기 논란’ 소상공인 지원금, ‘조기 집행’ 강조

또한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코로나19 피해 보상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의 신속한 편성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한 신속한 보상지원이 안되면, 이분들이 복지수급 대상자로 전락할 위험이 굉장히 높다”라며 “재정 건전성이 많이 취약하지만 그래도 가능한 한 빨리 조기에 집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후보 시절 방역지원금 600만원 일괄 지급을 공약했다. 하지만 당선 후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소상공인 피해지원금을 업종·업체별 손실 규모에 따라 차등 지급(최대 600만원)하기로 밝히며 반발을 낳았다. 

그러나 이날 수석회의에 앞서 열린 당정협의에서 정부와 여당은 지원금을 최소 600만원부터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집권 초 ‘공약 파기’ 논란을 피하고, 지방선거 표심에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윤 대통령 후보 시절 내걸었던 소상공인 보상 이슈를 길게 끌어가면 유리하지 않다는 것을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조기 집행’을 언급한 것도 핵심 공약 파기 논란을 불식시기키 위해 강한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해석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 백악관식 소통, ‘프리스타일’ 강조한 윤석열 대통령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수석회의 모두발언 시작 전 “저하고 같이 하는 회의는 프리스타일로, 오늘 하루만 (카메라가) 찍는 것으로 하고 편하게 합시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스타일’을 보여주는 발언이다. 통상 수석회의는 취재진이 참석한 가운데 모두발언을 하고, 발언이 끝나면 비공개로 전환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생략하자고 제의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원고를 가리키며 “대통령이 참모들과 회의하는데 (모두발언을 하는 것은) 비효율적이고 어색하다”며 “여기 써준 것에는 ‘첫 번째 수석비서관 회의를 시작하겠습니다’(라고 돼 있는데) 무슨 법 개정하는 것도 아니고…”라고 말해 참석자가 모두 웃음을 터트렸다. 

윤 대통령은 발언이 끝날 무렵에도 “각자 복장도 자유롭게 하고, 하고 싶은 이야기도 하자”며 “앞으로 카메라 찍을 일 없으니까 너무 점잖게는 하지 말자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이 이같은 방식을 제의한건 자유로운 토론 분위기를 위해서라고 한다. 다만 실제로 모두발언을 없앨 지는 아직 확정된 바 없다는 게 대통령실 측 입장이다. 

아울러 평소 백악관식 소통을 강조해왔던 윤 대통령은 참모 간 업무 칸막이도 걷어내라고 했다. 윤 대통령은 “참모 업무가 법적으로 정무, 경제, 사회, 안보 해서 갈라지는 게 아니다. 수석비서관들이 이 방 저 방 다니면서 다른 분야의 업무하는 사람들과 끊임없이, 정말 구두 밑창이 닳아야 한다”며 “사무실에 앉아, 자기 집무실에 가만히 앉아 있으면 일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는다. 우리 (대통령) 방에도 격의 없이 수시로 와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