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저녁 국회 당대표실에서 성 비위 의혹으로 제명된 박완주 의원과 관련해 고개숙여 사과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박완주 의원을 성비위 의혹으로 제명한 데서 나아가 지도부가 나서 대국민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그러나 당 지도부의 고강도 대처에도 국민의힘, 정의당의 공세는 이어지고 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오후 국회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으로 고개를 숙였다. 먼저 발언한 박 비대위원장은 “성폭력은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고, 당 내 성 비위를 막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또 사고가 터졌다”며 “민주당을 대표해 피해자 분과 그 가족 분들, 국민 여러분께 사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에 대해 “2021년 연말에 발생한 심각한 수준의 성범죄”라며 “피해자는 자체적으로 사건을 해결하려 했으나 원만하게 진행되지 않았고, 4월 말경 우리당 젠더신고센터로 신고가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비대위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증거를 바탕으로 사건의 심각성을 확인했고 오늘 박완주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하게 됐다”며 “민주당은 앞으로 당내 젠더 폭력에 대해 더욱 철저하게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의혹이 제기돼 조사 중인 (다른) 사안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고 예외 없이 최고 수준의 징계를 하겠다”며 “지방선거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젠더폭력상담신고센터를 통해 성 비위 제보를 받고 조사·징계를 이어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지방선거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겠다고 했지만, 박 의원을 제명한 데서 나아가 대국민 사과에 나선 것 자체가 성비위 사건이 지방선거에 미칠 영향을 사전에 차단한 것으로 해석된다.

윤 위원장 또한 “국민과 피해자 분께 진심으로 사죄 말씀을 올린다”며 “어떠한 변명의 여지도 없다. 감히 용서를 구할 엄두도 안 난다. 국민께서 내리시는 질타, 비판을 반성하는 마음으로 받겠다”고 사과의 뜻을 전했다.

한편, 박민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이쯤 되면 ‘텔레그램 N번방’에 이은 ‘민주당 M번방’이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을 것”이라며 “N번방의 불꽃 박지현 위원장께서 권력형 성범죄 온상인 더불어 M번방(적진) 한가운데 놓이게 된 것도 우연은 아니라고 본다. 저분들 멱살을 다 잡으려면 손이 열 개라도 모자랄 듯하지만, 진정한 ‘불꽃’이 돼 악의 뿌리를 제대로 뽑아주시기를 기대한다”고 비꼬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