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는 10일 김문수 경기도지사, 염태영 수원시장 등 외빈과 권오현 대표이사 부회장, 윤부근·신종균 대표이사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모바일연구소(R5)’ 입주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수원 디지털시티 안에 다섯 번째로 들어서는 종합연구시설인 R5에는 그동안 사업장 안에 흩어져 있던 1만명의 휴대폰 연구개발(R&D) 인력 등이 입주해 차세대 모바일기기 개발 등에 나선다.

                

이 연구소는 지난 201012월 공사를 시작한 이후 약 26개월만에 완공한 것으로 지상 27, 지하 5, 연면적 308,980규모의 트윈타워로 구성됐으며 휴대폰 R&D 인력 등 약 1만명이 입주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분산돼 있었던 휴대폰 R&D 인력 등은 물론, 모바일기기 관련 특수실험실들도 R5로 통합해 시너지 창출에 나설 계획이다.

R5 설립으로 국제공인을 받은 전자파적합성(EMC) 실험실과 블루투스·와이파이 실험실은 물론, 안테나 실험실, 오디오&개발실 등 첨단 실험실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개발-검증 간 유기적인 업무가 가능해졌다.

R5는 60여개 글로벌 지법인과 동시에 연결할 수 있는 상황실을 비롯해 150개소의 화상회의실을 갖췄다.
1,000여명의 내방객을 수용할 수 있는 회의실을 갖췄고 내방객과 회의뿐만 아니라 특정 개발·실험까지 병행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했다.

한편, 업무적인 것만이 아니라 일과 삶의 조화를 꾀할 수 있도록 휘트니스센터와 수영장, 실내 암벽등반 시설, 스쿼시장, 임산부 전용공간 등을 갖췄다.

신종균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R5는 삼성 휴대폰 제2의 도약을 준비하는 한편, 삼성전자가 창조기업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변화와 발전의 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문수 경기도지사 역시 입주식에서 “R5는 삼성전자가 차세대 모바일 산업에서 혁신 바람을 일으키는데 중추 역할을 할 것이라며 삼성전자가 계속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투자 활동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