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에이치디정션 업무협약식에서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오른쪽)와 장동진 에이치디정션 대표(왼쪽)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대웅제약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 의료정보 전산화 시스템 ‘트루닥’ 개발 에이치디정션과 상호협력 MOU 체결

대웅제약이 동남아시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한다.

대웅제약은 지난 12일 서울 서초동 에이치디정션 본사에서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에이치디정션과 동남아시아 진출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대웅제약은 에이치디정션의 클라우드 기반 EMR(전자의무기록)을 통해 동남아시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대웅제약은 기존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해 동남아시아 현지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통한 사업 확대를 진행하고, 에이치디정션은 클라우드 EMR 기술과 데이터를 통해 동남아 시장 분석 등을 통해 사업 확대를 지원할 예정이다.

전자의무기록이란 병원에서 발생하는 의료정보를 전산화하는 의료정보시스템으로 병원의 신속한 업무처리, 인력 및 비용절감, 환자 대기시간 단축 등의 효과가 있다. 이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운영 시에는 기존 로컬 설치형에 비해 안전한 데이터 관리와 자동백업, 약·수가 실시간 업데이트 등의 장점이 있다. 또한 생체신호나 의료기기 연결 등 다양한 헬스케어 서비스와 연동이 가능한 확장성도 존재한다.

에이디치정션은 2017년 설립돼 다양한 헬스케어 IT 서비스 제공과 플랫폼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이다. 지난 3월 클라우드 EMR 플랫폼 ‘트루닥’을 출시하며 정신건강의학과에 특화된 ‘트루닥 멘탈’을 선보인 바 있다.

전승호 대웅제약 대표는 “의료 및 빅데이터 전문기술을 보유한 에이치디정션과 대웅제약이 EMR 플랫폼을 통해 동남아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개척에 함께하게 된 것은 고무적”이라며 “대웅제약은 기존 오픈 이노베이션 성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에이치디정션과 협력도 성공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장동진 에이치디정션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폭넓은 인프라를 구축한 대웅제약과 동남아 내 클라우드 EMR 시장을 개척하게 돼 기대가 크다”며 “향후 대웅제약과 상호협력을 통해 클라우드 EMR을 토대로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것”이라고 전했다.

17일 동아쏘시오그룹 본사 신관에서 시행된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성명서 수여식에서 동아쏘시오홀딩스 정재훈 대표이사(왼쪽)와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오른쪽)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 동아쏘시오그룹

◇ 동아쏘시오그룹,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성명서 수여식 시행

동아쏘시오그룹이 전 그룹사를 대상으로 온실가스 인벤토리에 대해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제3자 검증을 완료하고,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성명서를 수여받았다고 17일 밝혔다.

최근 세계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은 탄소중립의 중요한 요소로 손꼽힌다. 이에 동아쏘시오그룹도 사회책임경영에 입각해 탄소중립을 실현하고 온실가스 배출량 검증을 통해 환경보호에 앞장선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온실가스 배출량 보고 및 감축 의무가 없음에도 2019년에는 4개사(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ST, 동아제약, 에스티팜)가 자발적 제3자 검증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전 그룹사가 온실가스 인벤토리를 구축했다. 지난해에는 온실가스 데이터를 간접 배출(scope3) 단계까지 확대하며 전 그룹사 온실가스 제3자 검증을 완료했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자는 “탄소중립을 위한 첫걸음인 온실가스 인벤토리는 scope3까지도 검증돼야 한다”면서 “이번 동아쏘시오그룹의 자발적 제3자 검증은 탄소중립 및 ESG 환경경영활동을 시작하는 기업들의 좋은 본보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앞으로도 생명과 인간, 자연을 존중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가치를 제공하고자 노력할 방침이다.

한편, 동아쏘시오그룹은 환경경영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동아제약은 2018년 환경부,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과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자발적 협약’을 체결해 제품 179개 중 89.4%에 해당하는 160개 제품의 포장재 재질·구조를 개선했다. 또 2019년 유색 페트병 출고량을 2018년 대비 약 95% 줄였다. 최근에는 동아쏘시오홀딩스 본사 내에 위치한 사내카페 디에이원에서 다회용컵을 사용하는 리사이클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지속적인 환경 보호 활동을 시행 중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