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참배를 마친 뒤 추념문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뉴시스<br>
윤석열 대통령이 광주 5.18 기념식에 당정청 인사 모두를 이끌고 참석한다. 사진은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지난해 11월 10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 참배를 마친 뒤 추념문 앞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광주 5·18 민주화운동 제42주년 기념행사에 참석한다. 윤 대통령만 참석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의힘 의원, 대통령비서실 참모진, 부처 장관들도 대거 동행한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행보는 ‘통합’의 메시지로 풀이된다. 그러나 야당 측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의 임명으로 인해 더욱 냉랭한 반응을 보일 전망이다. 

◇ 당정청 모두 광주로 집결

17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오는 18일 KTX 특별열차편으로 광주에 내려간다. 특별열차에는 국민의힘 의원, 대통령실 참모진, 장관 등도 함께 한다. 앞서 윤 대통령이 5·18 행사에 국민의힘 의원도 함께 갔으면 좋겠다고 의견을 냈고, 이진복 정무수석이 의같은 의중을 당에 전달하면서 국민의힘 의원이 대거 참석하게 됐다고 한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5·18 행사에) 국민의힘 의원 100여명 이상 참석하고, 부처 장관도 상당히 많이 참여한다. 수석실도 (업무상 필요로) 지켜야 할 사람 빼고는 적극 참여할 예정”이라며 “국회, 정부, 대통령실에서 많은 사람이 참석한다는 그 자체가 통합행보 메시지”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통합과 협치에 대한 진정성을, 행사에 많은 분들과 함께 참석함으로써 그간 보수정당이나 보수정부가 기념행사에 참석할 때 이슈가 됐던 부분을 다 아우르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큰 변화이기도 하고, 또 대통령의 새로운 정치의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윤 대통령이 기념행사에서 국립 5·18민주묘지의 ‘민주의문’으로 유가족들과 함께 입장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 역시 기념행사에서 통합 메시지를 강조하는 차원이다. 기념식 시작 전 유가족이나 5·18민주화운동 3개 사단법인 공법단체(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공로자회) 관계자와 티타임을 진행할 가능성도 있다.

보수정권마다 제창·합창 논란이 있었던 ‘임을 위한 행진곡’도 제창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이 제창한다면 김영삼 정부 이후 보수 정권 첫 제창이 된다. 2009년 이명박 정부는 국론 분열을 이유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 대신 합창으로 부르도록 했고, 이는 2016년까지 이어져 비판을 받은 바 있다. 

◇ ‘통합’ 강조하는 윤 대통령

윤 대통령은 당정청을 모두 이끌고 참석하는 데 그치지 않고, 기념사에도 ‘통합’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5·18 민주묘지를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나 “5·18 정신은 헌법이 개정될 때 당연히 헌법 전문에 실어야 한다고 전부터 주장해왔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진전된 입장이 나올지도 주목된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여러 차례 공언했다”며 “다만 헌법 개정 사항이다. 여야 합의에 의해 헌법을 바꿀 때 적극적으로 (논의) 이뤄졌으면 좋겠다는 뜻을 밝혔다. 어떤 사안을 국회와 논의할 때 (관련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재임 당시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수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리고 지난 2018년에 대통령이 발의한 개헌안 전문에도 ‘5·18 정신’을 포함했지만, 개헌안 통과가 좌절되며 무산됐다. 이에 윤 대통령이 공언한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 역시 현실화될 가능성은 높지 않다. 

윤 대통령이 ‘통합’을 강조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지만, 여의도에서는 찬바람이 불 것으로 보인다. 이날 윤 대통령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을 임명했다. 두 장관에 대해 윤 대통령이 인사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을 했지만, 기한이 지났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 장관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철회를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의 마지노선으로 보고 있었다. 이날 오전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 검증에서 이미 탈락한 후보자의 임명 강행에 민주당은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신현영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한 장관 임명 소식이 전해진 이후 서면브리핑에서 “야당과의 소통, 협치는 저 멀리 내팽개쳐졌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선대위 관계자는 “한동훈 장관 임명은 협치는 없다는 ‘마이웨이’ 선언 아니겠느냐”며 “5·18 기념식에 참석한다고만 해서 통합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고 비꼬았다. 민주당은 한 장관 해임건의안, 한 총리 후보자 인준안 부결 등을 검토할 전망이며, 정국은 급랭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