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간 거래 플랫폼(C2C)을 기반으로 하는 중고거래 사기가 폭증하고 있다. 최근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중고 거래가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관계부처간 협력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힘을 싣는다는 계획이다. /뉴시스
개인간 거래 플랫폼(C2C)을 기반으로 하는 중고거래 사기가 폭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송가영 기자  개인간 거래 플랫폼(C2C)을 기반으로 하는 중고거래 사기가 폭증하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22일 C2C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사기 등의 분쟁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KISA에 따르면 지난해 접수된 전체 ICT 분쟁 조정 건수 총 5,163건 중 C2C 조정 신청은 4,177건으로 전체 81%를 차지한다. 지난 2020년 906건이었던 점과 비교하면 조정 신청 건수가 크게 증가한 것이다. 

이 중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에서 발생한 분쟁이 66.3%로 가장 많았고 오픈마켓 및 홈쇼핑 등 쇼핑몰이 18%, 기타 플랫폼이 15.7%로 뒤를 이었다. 플랫폼별로 당근마켓이 1,620건으로 가장 많았고 번개장터는 973건, 중고나라는 780건으로 집계됐다. 

KISA는 폭증한 분쟁 사태에 대비해 물품 관련 필수 정보를 반드시 기재하도록 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등 각 중고거래 사업자들과 사기거래 방지 대책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물품 판매글에 구매시기와 사용여부, 물품 하자여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판매가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사기계좌, 사기유형 알림 서비스 등 사기행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거래 물품의 구체적인 정보 표시, 안전결제 서비스 및 플랫폼 자체 페이 이용 등을 권고하기로 했다. 또한 인공지능(AI), 머신러닝 등 이용자 패턴 분석으로 사기 이용자를 실시간 탐지하는 제재 시스템 고도화를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이 외에도 분쟁 대응 민원 부서 강화, 분쟁 해결 가이드라인 제작 등에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KISA는 향후 플랫폼 사업자, 관계부처들간 분쟁 예방 등을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급증하는 개인간 분쟁을 최소화하는데 힘을 실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