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가 27일 추가경정예산안을 두고 최종 담판에 나선다. 국민의힘은 오늘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하며, 합의 불발시 국회의장에 직권상정을 요구하겠다는 입장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국민의힘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2차 추가경정예산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이 합의를 거부할 경우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7일 강원도 원주시 의료기기테크노벨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강원 현장 회의에서 “오늘 늦더라도 본회의를 열어 추경안을 처리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합의를 끝내 거부한다면 국회의장께 직권상정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첫 추경안은 56조 4,000억원으로 사상 최대”라며 “가용할 재원을 모두 끌어모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데 민주당은 지출 구조조정도 안 된다, 국가 부채상환도 안 된다며 사실상 20조원 가까운 증액을 요구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안을 따르려면 또다시 10조원 빚을 내야한다”며 “민주당은 지난 5년간 빚내서 쓰고 보자는 식으로 재정을 운영해 국가부채 400조원이 늘었다. 새 정부에 1천조원 넘는 빚을 떠넘기고도 갚지 못하게 발목잡아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의 ‘손실보상 소급적용’ 주장에 대해서도 ‘진정성’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민주당은 지난 7월 소급적용을 제외한 손실보상법을 단독 처리했다”며 “민주당이 만든 법 때문에 소급적용이 안 되니 정부는 소급적용 취지를 담아 손실 보존금이라고 추경안을 편성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만일 소급적용 의지가 있다면 검수완박 악법 때처럼 꼼수와 편법을 동원해서라도 법개정을 했을 것”이라며 “결국 민주당의 의도는 뻔하다. 다 해주려고 했는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막았다며 민심을 호도하고 선거영향을 미치려는 정략적인 계산”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심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 누가 민생을 외면하고 있는지, 누가 추경안에 대해 발목 잡는지 다 알고 계신다”고 강조했다.

여야 원내대표는 이날 12시에 만나 추경안 최종 협상에 나선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사전투표 후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이번 추경은 오늘이 임시국회 마지막 날”이라며 “코로나 장기화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한 추경”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도 적극 협조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언급했다.

관련기사

키워드

#추경 #본회의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