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대표실로 향하고 있다. /뉴시스∙공동취재사진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일 국회의원·당무위원회 연석회의를 열고 6·1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수습책을 논의하기로 한 가운데, 이재명 의원이 이날 회의에 모습을 드러낼지 주목된다.

지방선거를 이끌었던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이 총사퇴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2시 국회에서 국회의원·당무위원회 연석회의를 개최한다고 공지했다. 박 원대는 “지방선거 결과에 책임을 지고 우리당 비상대책위원들이 일괄 사퇴했다”며 “이에 당의 성찰과 쇄신을 위한 국회의원·당무위원회 연석회의를 개최하고자 하오니 꼭 참석해달라”고 공지했다.

당무위원회는 당 지도부와 전국대의원대회·중앙위원회 의장, 시·도당위원장, 당 소속 시·도지사, 기초단체장협의회 대표 등이 참여하는 당무 집행의 최고의결기관이다. 당 의원 전원이 참석하는 연석회의를 연 것은 지방선거 참패에 따른 수습책을 하루빨리 마련해야 한다는 의원들의 요구가 빗발친 데 따른 것이다.

이수진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당무위에 대해 “회의를 통해 당의 방향, 다음 비대위 지도체제를 구성하는 문제,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 대한 평가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며 “건설적인 토론을 하기 위한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박 원내대표가 주말과 현충일(6일) 등 휴일 동안 민주당 원로와 중진 의원들의 의견 수렴 과정을 거칠 것이라고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전했다.

이재명 의원의 참석 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참석 대상은 맞다. 하지만 (이 의원이) 선거를 마치고 지역에서 기타 일정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참석 여부는 불확실하다”고 답했다.

이 의원은 첫 국회 입성에 성공했지만,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대선에 이어 지선 참패의 책임도 이 의원에게 제기하고 있어 이날 회의에 직접 참석하는 것은 적지 않은 부담이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