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제약·바이오기업 중 최다 기록

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한 급성골수성백혈병 치료 혁신신약이 FDA로부터 패스트트랙 개발 품목에 지정됐다. / 한미약품
한미약품이 개발한 혁신신약에 대한 희귀의약품 지정이 20건으로 늘어나면서,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했다. / 한미약품

시사위크=제갈민 기자  한미약품이 개발 중인 혁신신약들의 희귀의약품 지정 건수가 20건으로 확대되며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 최다 기록을 자체 경신했다.

한미약품은 최근 유럽의약품청(EMA)이 자사의 삼중작용 바이오신약 ‘랩스트리플 아고니스트(LAPSTriple Agonist, HM15211)’를 특발성 폐 섬유증(IPF) 치료를 위한 희귀의약품으로 추가 지정했다고 9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6개 파이프라인에서 10가지 적응증으로 총 20건(미국 식품의약국 9건, 유럽의약품청 8건,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3건)의 희귀의약품 지정 기록을 보유하게 됐다. 그 중 랩스트리플 아고니스트는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EMA로부터 각각 △원발 담즙성 담관염 △원발 경화성 담관염 △특발성 폐 섬유증 적응증으로 총 6건의 희귀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FDA 및 EMA의 희귀의약품 지정은 희귀·난치성 질병 또는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의 치료제 개발 및 허가가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유럽의 경우 허가신청 비용 감면, 동일계열 제품 중 최초 시판허가 승인 시 10년간 독점권 등 혜택이 부여된다.

이번에 EMA가 지정한 적응증인 ‘특발성 폐 섬유증’은 원인을 알 수 없는 폐 염증 과정 및 섬유세포 과증식으로 나타난 조직 섬유화로 인해 폐기능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사망할 수 있는 희귀질환이다. 매년 10만명 당 100명 이하 꼴로 발생하지만 허가된 치료제들은 효능이 부족해 치료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랩스트리플 아고니스트는 GLP-1 수용체, 글루카곤 수용체 및 GIP 수용체를 동시에 활성화하는 삼중작용제로 △섬유화를 억제하는 ‘글루카곤’ △인슐린분비 및 식욕억제를 돕는 ‘GLP-1’, △인슐린분비 및 항염증 작용의 ‘GIP’를 동시에 목표로 한다. 한미약품은 특발성 폐 섬유증 동물모델에서 랩스트리플 아고니스트의 항염증·항섬유화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한미약품 관계자는 “희귀질환치료제로 지정받은 적응증 모두 특정 조직의 섬유화를 유발하고, 의학적 언맷니즈(Unmet Needs)가 매우 큰 질환 분야”라며 “랩스트리플 아고니스트의 혁신성을 선진 규제기관이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