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주재로 ‘새정부 과학기술 정책 방향 간담회’를 개최하고 ‘제5차 과학기술 기본계획(2023~2027)’에 관해 논의했다./ 시사위크DB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13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주재로 ‘새정부 과학기술 정책 방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새정부 과학기술 정책의 5년간의 이정표이자 로드맵이 될 ‘제5차 과학기술 기본계획(2023~2027)’과 ‘새정부 국정과제’ 간의 정합성과 연계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최됐다. 정진택 고려대 총장과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등 기본계획 수립 총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했다.

제5차 과학기술 기본계획은 과학기술기본법 제7조에 의해 수립되는 과학기술 분야 최상위 계획이다. 정부는 2023년도부터 2027년까지 향후 5년간의 과학기술 정책 목표와 방향 및 범부처의 과학기술혁신 이행방안을 담아 연내 수립 완료한다는 목표다.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국정과제와 연계한 기본계획의 수립 방향으로는 다음과 같은 총 4가지 계획에 주력한다.

첫째, 기술패권 시대에 외교·안보·국방·경제적으로 영향력이 큰 국가전략기술을 임무지향적으로 육성해 기술주권을 확보한다. 이를 위해 국가 컨트롤타워 확립을 위한 법 제정 및 전략수립과 민관협업을 통한 전략기술 개발·확보 체계 구축, 전략적 국제협력을 통한 기술동맹 강화 및 인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둘째, 기술개발 중심의 R&D에서 벗어나 탄소중립·디지털전환·고령화 등 국가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데 주안점을 둔다는 목표다. 이를 위해 탄소중립 중점기술 대상 기술혁신 전략로드맵 수립·추진, 산업 전반의 디지털 혁신 가속화 및 신규서비스 창출, 100세 시대 대비 개인맞춤형 질병 예방·관리 체계 등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셋째, 민간이 주도해 성장동력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기업의 혁신역량을 높이고 기업이 원하는 방식으로 R&D를 지원한다. 세부 예시 계획에는 민간 R&D를 활성화하는 투자여건 조성, 민간-정부 협력 상시채널 활용, R&D 전주기에 걸쳐 기업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수행체계 구축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넷째, 양적인 투입보다는 질적인 성과에 초점을 맞춰 연구성과의 활용을 높이기 위한 R&D 체계를 개선 및 투자 전략성을 강화한다. 국가 핵심 IP 창출 및 보호 체계 강화, 사업화 촉진을 위한 기술이전 전담조직의 고도화 및 제도개선, 연구성과 활용 활성화를 위한 평가체계 개선 등이 계획에 포함될 예정이다.

간담회를 주재한 주영창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은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 110개 중 과학기술과 관련된 국정과제가 총 29개” 라며 “과학기술 관련 국정과제가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과학기술의 역할 확대에 대한 요구와 함께 과학기술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에 대한 정부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하여 국정과제와 제5차 과학기술 기본계획을 연계하고, 범부처 이행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