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기 국세청장 임명에 대해서는 “세정업무 방치할 수 없어서”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김승희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임명 문제는 국회 원 구성까지 기다리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14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출근길에 취재진과 만나 김창기 국세청장을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한 데 대해 야당이 반발한다고 하자 “세정업무는 방치할 수 없어서 부득이하게 인사를 했다”며 “다른 국무위원들은 국회가 정상화될 때까지, 원 구성이 될 때까지 차분하게 기다리려고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박 후보자와 김 후보자의 경우에도 국회 인사청문회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임명을 강행할 가능성이 있느냐고 재차 묻자 “일단 상당 기간 기다려 보려고 하고 있다”며 국회 동의 없이 임명할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은 전날 김 청장을 임명했다. 21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이 이뤄지지 않아 인사청문회가 열리지 않았음에도 국세청장 임명을 강행하자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패싱’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이에 윤 대통령은 업무 공백을 이유로 들었다. 

윤 대통령이 국세청장 임명을 강행하면서 남은 국무위원 임명 가능성도 제기됐다. 하지만 이날 윤 대통령이 다른 국무위원들은 기다리겠다고 밝히면서, 이들의 인사청문회 여부는 국회 원 구성 시점이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여당은 이달 안에 원 구성을 마무리해 인사청문회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한편 윤 대통령은 물가 상승 대책과 관련해 “공급 사이드에서 정부가 할 수 있는 조치들을 다 취하려 하고 있다”며 “일단 물가가 공급 사이드에서 상승요인이 나오는 거기 때문에 공급 측면서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취하려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물가가 오르면 실질임금이 하락하니 선제적 조치를 통해 서민들의 어려움을 덜어줄 방안을 찾으라”고 참모진에 지시했다. 또 한덕수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도 고물가 부담 최소화 방안 마련을 강도높게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