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31일 특별감찰관 제도를 없애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은 대통령실 청사. /뉴시스
대통령실 청사의 새 이름이 14일 오후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 회의를 거쳐 최종 결정될 전망이다. 사진은 대통령실 청사. /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용산 대통령실 청사의 새 이름이 14일 오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재진과 만나 “오늘 오후 대통령실 새 이름과 관련해 대통령실새이름위원회 회의가 예정돼 있다”며 “아마 오늘 어떤 이름을 쓰게 될지 최종 정리하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새이름위는 지난 한달 동안 대국민 공모로 새이름 후보를 접수했고, 이들 중 국민의집, 국민청사, 민음청사, 바른누리, 이태원로22 등 5개가 후보작으로 올라온 상태다. 대국민 온라인 선호도 조사에서는 국민청사와 이태원로22가 상위권에 올랐다. 국민청사는 국민의 목소리를 듣는다는 의미이며, 이태원로22는 대통령실 청사의 주소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0일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현재 후보군들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취지로 말한 바 있어, 새로운 이름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 이에 대해 이 관계자는 “모든 과정을 포함해서 오늘 오후 회의에서 결정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 한 달 동안 용산 주변도 정리되고 건물 내부도 수리가 끝났고 마지막으로 이름을 결정지어야 한다”며 “이름이 워낙 중요하니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는 차원에서 더 좋은 게 없을까 해서 말씀하신 것으로 안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새이름위는 회의에서 지금껏 했던 것들을 고려해보고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검토했을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최종적 결정을 내리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대통령실 청사 내 브리핑룸이나 기자실 등의 이름에 대해서는 “오늘 회의에서 (새 이름이) 어떻게 결정할지가 중요하고, 그 결과를 보고 말해야 한다”며 “(여러가지 방의 이름은) 대통령실 전체 이름이 지어진 다음에 그것과 연관해 짓는 게 순서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 청사 리모델링 공사는 이번주 내 대부분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오는 19일 대통령실 청사 2층 집무실 완공 기념으로 청사 앞 잔디마당에 주민들을 초청하는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초청 대상은 대통령실 청사 인근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족 등이다. 주민 초청 행사는 일종의 ‘집들이’ 개념으로 기획한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