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이 원 구성 협상을 위한 마라톤회담을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했다. 원 구성 협상이 지체됨에 따라 국회 공전이 장기화 되는 것을 매듭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뉴시스
국민의힘이 원 구성 협상을 위한 마라톤회담을 더불어민주당에 제안했다. 원 구성 협상이 지체됨에 따라 국회 공전이 장기화 되는 것을 매듭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더불어민주당에 원 구성 협상을 위한 마라톤회담을 제의했다. 국회 공전이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을 우려하며 이번 주 반드시 담판을 짓겠다는 것이다.

권 원내대표는 2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회가 민생위기를 외면하고 있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국민의힘은 원 구성 협상을 둘러싸고 민주당을 향한 강한 비판을 쏟아냈다. 권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항상 먼저 양보했다고 하지만 지난 2년 내내 민주당은 단 하나도 양보하지 않았다”며 “국회의장단을 단독 선출하고 야당 의원을 상임위에 강제 배정했다. 지금 상황도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여전히 여의도 여당인 민주당은 국회의장과 법사위원장까지 다 가지려 한다”며 “만일 민주당이 후반기 법사위원장을 국민의힘이 맡기로 한 여야 합의를 파기하고 국회의장단을 단독 선출한다면 민심 이탈이 걷잡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구성 협상을 더 이상 지체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합의문에)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당 원내대표의 사인이 있는데도 자당 원내대표 사인까지 안면몰수식으로 모른 척하고 법사위원장에 집착해야하는 속사정은 뭔가”라며 “물가·서민경제 어려움 속에서 빨리 국회가 정상적으로 가동돼 국민들을 위해서 일하자는 여당의 독려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정부 경제정책 발목잡기 위해 법사위원장을 지키겠다고 생떼 부리는 몽니로밖에 볼 수 없다”고 쏘아붙였다.

권 원내대표는 “오늘 민주당에 원 구성 협상 마무리를 위한 마라톤회담을 공식 제안한다”며 “여야 원 구성 협상이 타결할 때까지 만나고 또 만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 안에 반드시 담판을 짓는다는 각오로 협상에 임할 것”이라며 “민주당은 마라톤회담에 지체없이 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일단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회동하자고 제의를 했다”며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