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차명 투자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이사가 차명 투자 의혹으로 금융감독원의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달 23일부터 이달 7일까지 메리츠자산운용에 대한 현장 수시검사를 실시했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서 존 리 대표이사의 차명 투자 의혹을 들여다본 것으로 알려졌다. 메리츠자산운용이 대표 아내가 주주로 있는 회사의 펀드에 투자한 것과 관련해 절차상 문제가 없는지에 대해서 살펴본 것으로 전해졌다. 

메리츠자산운용은 2018년 ‘메리츠마켓플레이스랜딩전문투자형사모투자신탁’ 펀드를 설정한 뒤 설정액 60억원을 전량 온라인투자연계금융(P2P)업체 P사의 부동산 P2P 상품에 투자했다.

P사는 2016년 설립된 업체로 존 리 대표의 지인이 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존 리 대표의 아내인 아내 A씨가 이 회사 지분 6.57%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를 놓고 존 리 대표가 아내 명의로 P사에 차명 투자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졌다. 

금감원은 메리츠자산운용 측이 P사 상품에 자사 펀드를 통해 투자한 것이 이해관계 출동 문제가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메리츠운용 측은 해당 논란에 대해 법적인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존 리 대표 역시 20일 한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해당 투자에 전혀 개입하지 않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