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더불어민주당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 관련 SI(특별취급정보)를 공개하자는 주장에 대해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SI라는 것을 국민들께 공개하는 것이 간단한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런 것을 공개하라고 하는 주장 자체는 좀 받아들이기 어렵지 않나”라면서도 이같이 말했다.

전날(20일) 민주당 소속 21대 전반기 국방위원들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의힘 의원들이 안보해악을 감수하고라도 당시 비공개 회의록 공개를 간절히 원한다면 국회법에 따라 회의록 열람 및 공개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같은날 우상호 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역시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여당이 공개하자고 하면 공개하자. 제가 지금 이걸 가지고 꺼릴 게 뭐 있느냐”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서해상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TF’를 발족해 이를 둘러싼 공방이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2019년에 탈북어민 북송사건이 있었는데 여당에서 진상 규명을 해야 된다는 주장이 나온다’는 질문에 “아직 검토 중”이라면서도 “옛날부터 국민들이 많이 문제제기를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일단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면 우리 헌법에 따라 대한민국의 국민으로 간주된다”며 “북송시킨 것에 많은 국민이 의아해하고 문제제기를 했는데 한번 들여다보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9년 11월 동해상에서 우리 해군에 나포됐던 북한 선원 2명을 북한으로 강제 추방했다. 당시 정부는 해당 선원들이 조업 중인 어선에서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들이 귀순 의사를 밝혔음에도 정부는 포승줄로 묶고 안대를 씌워 강제추방했다”며 “법과 절차를 무시한 채 국민을 사지로 내몬 반헌법적이고 반인륜적인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