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 경영진이 경영난 극복을 위해 성과급을 전액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한국전력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한국전력(이하 한전) 경영진이 경영난 극복을 위해 성과급을 전액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한전은 정승일 사장을 포함한 경영진이 2021년도 경영평가 성과급을 전액 반납하기로 결정했다고 20일 밝혔다. 또한 1직급 이상 주요 간부들도 성과급을 50% 반납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한전 측은 “글로벌 에너지 가격 폭등으로 창사 이래 최악인 20조원 이상의 영업적자가 예상되고 있는 상황에서 경영진이 현재의 재무위기 극복과 전기요금 인상 최소화를 위해 자발적인 성과급 반납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한전은 지난 1분기 사상 최대 규모인 7조7,869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올해 영업적자는 20조원 이상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한전 측은 지난달 전력그룹사 비상대책위원회를 확대 구성하고 경영효율화, 연료비 절감, 출자지분 및 부동산 매각 등 고강도 자구노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여기에 경영진의 고통분담 차원에서 성과급 반납도 이뤄진 것으로 보인다.
 
한전 측은 “국가 경제의 위기 상황 속에서 전기요금인상 최소화를 통해 국민 부담을 경감하고, 탄소중립 이행 선도, 과감한 제도 혁신, 서비스 강화를 위한 인력 및 조직 효율화를 한께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전은 6조원 이상의 재무개선을 목표로 현재 출자지분 2건, 부동산 3건 등 총 1,300억원의 자산 매각을 완료했다. 또한 약 1조3,000억원의 예산을 이연 및 절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 20일 130개 공기업·준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2021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및 후속 조치를 의결하고, 한전과 9개 자회사에 기관장·감사·상임이사의 성과급 자율 반납을 권고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같은 날 대통령 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공공기관 개혁 필요성을 강조하며 강도높은 추진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알려진다.

키워드

#한전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