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권신구 기자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더불어민주당이 원 구성 협상을 위한 ‘마라톤회담’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며 날을 세웠다. 그는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됨에 따라 게속되는 국회 공전의 책임은 오롯이 민주당 때문이라며 압박했다.

권 원내대표는 21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점검회의에서 “어제 민주당에 마라톤회담을 공식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사실상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국회의장단 먼저 선출하든 양보안을 제시하든 양자택일을 하라는 답변이 돌아왔다”며 “기존 여야 합의를 파기하지 않으면 협상에 응하지 않겠다는 겁박과 다름없다”고 날을 세웠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20일) 권 원내대표의 ‘마라톤회담’ 제안에 ‘양보안’을 제시하는 게 우선이라는 입장을 강조했다. 그는 “국회의장을 하루빨리 선출해 시급한 민생 입법 처리와 인사청문 개최 등에 협조하든지, 책임 있는 여당으로서 원내 1당인 민주당을 설득할 양보안을 제시하든 양자택일의 결단으로 먼저 답하라”고 말했다.

이러한 민주당의 반응에 권 원내대표는 곧장 반박했다. 그는 “민주당에 묻겠다”며 “도대체 국민의힘이 무엇을 양보해야 하나”라고 되물었다. 그는 “우리가 다수당인가 국회의장을 가져왔나”라며 “가진 것이 있어야 양보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반면 민주당은 지금 다 가졌다”며 “단독으로 본회의 소집, 상임위 소집 법안 처리를 모두 했다”며 “안건조정위원회, 필리버스터라는 소수당의 견제 장치마저 위장 탈당과 회기 쪼개기로 무력화시킬 수 있다”고도 지적했다.

그는 “이것도 부족하다고 정부완박, 예산완박을 하겠다는 것 아닌가”라며 “양보는 가진 자가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여야 합의로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었던 건 다 가진 민주당이 법사위원장 하나라도 내놓았기 때문”이라며 “민주당이 더 갖겠다고 버틴다면 국회의 비정상적 공존상태는 계속될 것”이라고 압박했다.

권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도 “국회의 절대 다수당은 민주당”이라며 “민주당이 모든 것을 다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모든 거 다 갖는 민주당이 양보해야지 단순히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해서 국회 소수당에 불과한 우리보고 내놓으라면 그건 정말 가렴주구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