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현대제철, 한국철강협회, IBK기업은행과 함께 철강 ESG 상생펀드 조성에 나섰다. /포스코
포스코가 현대제철, 한국철강협회, IBK기업은행과 함께 철강 ESG 상생펀드 조성에 나섰다. /포스코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포스코가 철강 부문 중견·중소기업의 ESG경영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포스코는 이달 열린 제23회 ’철의 날‘ 기념행사에서 현대제철, 한국철강협회, IBK기업은행과 함께 ’철강 ESG 상생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제1차관,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을 비롯해 김학동 포스코 부회장, 안동일 현대제철 사장, 김성태 IBK기업은행 수석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최정우 한국철강협회 회장은 “ESG는 대기업만이 아닌 산업 전체가 당면한 과제로 ESG 경영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 철강회사들을 적극 지원해, 철강업계에 ESG 생태계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장영진 제1차관은 ”이번 협약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우수 협력 사례로 철강 ESG 상생펀드를 통해 중소 철강기업들의 ESG 역량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철강 ESG 상생펀드는 국내 철강산업 관련 회사들의 ESG 경영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조성하는 펀드로, 규모는 총 1,500억원이다.

지원 대상은 철강업계 중견·중소기업 중 △친환경 기업 △사회적 기업 △지배구조 우수 기업 등 ESG 관련 인증을 보유한 기업이거나, ‘ESG 자금 활용 계획’을 작성해 제출한 기업이다. 포스코∙현대제철 협력기업 및 양사와 거래 관계가 없는 기업도 해당 펀드를 활용할 수 있다.

포스코 및 현대제철의 협력기업은 양사를 통해, 거래 관계가 없는 기업은 한국철강협회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대출 기간은 최장 2년이며, 한도는 한 회사당 최대 20억원이다.

포스코와 현대제철 및 한국철강협회가 접수된 내용을 토대로 IBK기업은행에 대출 기업을 추천하면 IBK기업은행은 종합 대출 심사를 거쳐 최종 대출 여부를 확정하게 된다. 선정된 중소기업들은 시중 금리 대비 1.43%p 낮은 감면금리를 적용받아, 2년간 최대 42억원 수준의 이자를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