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5일 “윤석열 대통령이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를 인사청문회 없이 임명 강행한 것은 내내 국민 간보기만 하다가 악수를 둔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술 마시고 운전대를 잡는 것은 사실상 예비살인이라고 비판한 사람은 바로 윤 대통령 자신”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결국 만취음주운전 전력자가 윤석열 정부의 첫번째 사회부총리이자 교육부 장관에 임명됐다”며 “취임 50일 만에 윤석열 정부의 공정과 상식, 도덕성은 땅바닥에 떨어졌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윤 대통령은 인사가 가장 큰 문제라는 여론조사 결과에도 지지율은 별로 의미가 없다며 국민이 보낸 경고를 가볍게 무시하더니 국회가 정상화되는 첫날에 찬 물을 끼얹듯 무청문 임명을 강행한 것”이라며 “심지어 오늘은 (도어스테핑에서) 연이은 부실인사 지적에 대해 ‘전 정권 인사 중에 훌륭한 사람 봤냐’고 국민 정서와 동떨어진 황당무계한 궤변을 늘어놨다”고 비난했다. 

하지만 박 원내대표의 이같은 비판에도 윤 대통령은 인사 기조를 바꾸지 않을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 소접견실에서 진행된 박 부총리 임명장 수여식에서 “임명이 늦어져서, 뭐 언론에 야당에 공격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고 발언해 추가적인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박 부총리는 만취 음주운전 이력과 논문 표절·조교 갑질 의혹 등이 제기됐지만 국회 원 구성이 늦어지면서 인사청문회를 거치지 못했다. 윤 대통령은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이 지나자 지난 4일 박 부총리 임명안을 재가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청문회 없이 임명된 두 번째 사례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