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임직원들이 11일 오전 경찰청 앞에서 호소문을 배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임직원들이 11일 오전 경찰청 앞에서 호소문을 배포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대우조선해양과 하청노조의 갈등이 점입가경이다. 민주노총은 대규모 지지 집회를 열어 하청노조에 힘을 실어줬고, 사측에선 임직원들이 맞불 집회를 연 데 이어 적극적인 여론전까지 펼쳤다.

대우조선해양이 하청노조의 강도 높은 투쟁으로 거센 파문에 휩싸이기 시작한 것은 지난달 초부터다. 금속노조 거제통영고성조선하청지회는 지난달 2일 열악한 임금문제 등을 제기하며 파업에 나섰고, 지난달 하순 들어서는 건조 중인 선박에 감옥 형태의 구조물을 만들어 스스로 갇히고 고공농성을 벌이는 등 투쟁의 강도를 높였다. 이 과정에서 폭행, 작업 방해, 설비 파손 등 불미스런 사건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에 대우조선해양은 비상경영을 선언하고, 박두선 사장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공권력 개입을 촉구하기도 했지만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확산하고 있다.

지난 8일, 민주노총은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정문 앞에서 ‘조선 하청노동자 투쟁승리 결의대회’를 열어 하청노조의 투쟁을 지지하는 한편, 하청 노동자들의 요구를 수용할 것을 대우조선해양에 촉구했다.

같은 시간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서문 안쪽에선 대우조선해양 임직원들이 ‘대우조선 정상 조업을 위한 총궐기 대회’를 열어 하청노조의 각종 불법 행위 및 파업을 규탄했다.

이어 11일엔 대우조선해양 서울사무소 임직원들이 이른 아침부터 경찰청 앞에서 호소문을 배포했다. 하청노조에 대한 엄정한 법집행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11일 오후 1시엔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협의회가 용산 전쟁기념관 앞에서 집회를 열고 역시 호소문을 배포할 예정이다.

이처럼 노사 양측이 대립각을 이어가고 있는 가운데, ‘노노 갈등’ 양상까지 불거지면서 사태는 더욱 걷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측이 촉구하고 있는 대로 공권력 투입이 이뤄질 경우, 민주노총과 현 정부의 갈등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갈 길 바쁜 대우조선해양에 모처럼 찾아온 업계 호황기가 갈등으로 얼룩지고 있는 모습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