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운송부터 군수품까지 미래 모빌리티 산업 분야 전반에서 드론의 활약상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 역시 함께 커지는 추세다./ 그래픽=박설민 기자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발전에도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중 가장 많은 수혜를 받고 있는 산업 분야 중 하나는 단연 ‘드론(Drone)’ 산업이다. 운송부터 군수품까지 미래 모빌리티 산업 분야 전반에서 드론의 활약상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는 산업 분야의 이용 범위와 함께 드론 숫자의 증가로 보안 문제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 “사생활 침해부터 해킹까지”… 늘어나는 드론 보안 문제

보안 문제는 드론이 IT분야 대세 산업으로 등장한 이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이다. 보안 분야 전문가들은 드론 보안 문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드론 자체’라고 지적한다.

드론 자체가 보안상의 문제가 되는 것은 드론이 보안 구역이나 아파트나 주택단지 등에 들어가 개인의 사생활 침해 및 정보보안을 위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의도를 띤 행동뿐만 아니라 드론을 사용해 단순히 도심의 야경 등을 촬영할 경우,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타인의 사생활을 촬영할 수도 있다. 

실제로 지난 2017년 미국 유타주에서는 이웃집을 염탐하기 위해 드론을 날린 30대 여성이 경찰에 체포되기도 했으며, 2019년에는 미국 버지니아주의 한 고등학교 교사가 학생들의 사생활을 드론으로 불법촬영했다 적발된 바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지난해 2월 부산에서는 드론을 날려 고층 아파트 창문을 통해 성관계 장면 등을 불법으로 촬영한 범죄가 적발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드론 자체로 발생할 수 있는 사생활 침해나 정보유출문제, 그리고  드론 운용에 필수적인 ‘네트워크망’에서 발생하는 해킹 등이 드론시대에 발생할 수 있는 주요 보안 문제라고 꼽는다./ Gettyimagesbank

뿐만 아니라 보안 분야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드론 운용에 필수적인 ‘네트워크망’ 역시 보안 범죄의 표적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드론이 구동되기 위해서는 GPS, 블루투스, 5G등의 네트워크 통신이 필수적인데, 이를 누군가 악의적으로 해킹할 경우 막대한 보안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2년 5월 인천 송도에서 시험 드론이 추락해 원격 조종사 1명이 사망하고 일반인 2명이 부상을 당한 사고가 발생했던 것도 네트워크망 보안 문제였다. 당시 정부의 분석에 따르면 고의적으로 방해 전파를 일으켜 드론에 문제가 생기도록 만드는 ‘재밍 공격’을 받은 것으로 추정한 바 있다.

국내 통합보안관리기업 이글루코퍼레이션은 ‘차세대 통합보안관리 기업 이글루코퍼레이션 (2021)’ 보고서에서 “드론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인프라 특성에 따라 무선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명령제어 및 수행이 이뤄지진다”며 “취약한 무선 네트워크 통신 및 인프라 구성에 따라 공격자의 공격대상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드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은 드론, 지상제어장치, 정보제공장치별 자산요소에서 발생될 수 있는 보안위협과 테러, 인명피해, 범죄와 같이 드론으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로 구분될 수 있다”며 “드론 시스템의 자산 환경에서 발생될 수 있는 보안위협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시나리오 기반으로 보안위협을 구성해 이에 대한 대응방안 제시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특히 IoT(사물인터넷)기반 드론은 해킹 등 범죄에 취약하다. 드론이 구동되기 위해서는 GPS, 블루투스, 5G등의 네트워크 통신이 필수적인데, 이를 누군가 악의적으로 해킹할 경우 막대한 보안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픽=박설민 기자

◇ 드론 보안 문제에 ‘안티 드론’ 시장도 급성장

드론과 관련한 보안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으면서 미래 드론 시대의 도래에 맞춰 관련 보안 산업 분야 역시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대표적인 드론 방어체계 기술 분야인 ‘안티 드론(Anti-Drone)’ 시장 성장 가능성은 매우 밝다. 안티 드론은 테러, 범죄, 사생활 감시 및 침입에 사용되는 불법 드론을 레이더와 인공지능(AI)를 통해 탐지·식별한 후 전파방해, 스푸핑(드론 신호를 모방해 강제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방법) 등을 가해 무력화 시키는 기술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팩트.MR(Fact.MR)이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안티 드론 시장은 오는 2032년까지 연평균 20.9%의 성장률을 보이며 74억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팩트.MR은 “첨단 기술을 갖춘 비용 효율적이고 오픈 소스 UAV(무인 한공기)의 출현은 안티 시장을 긍정적으로 이끌고 있다”며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각국 정부의 국방비 지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안티 드론 시장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도의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밸류에이츠 리포트(Valuates reports)도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에서 “상업용 및 일반 사용자를 위한 드론은 전 세계적으로 급격히 증가했다”며 “그 결과, 공공 안전 위반 및 중요한 정부 기반 시설의 발생률이 급격히 증가했고, 결과적으로 안티 드론 시장이 성장하게 됐다”고 분석했다.

드론의 보안 문제가 사회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음에 따라 대표적인 드론 방어체계 기술 분야인 ‘안티 드론(Anti-Drone)’ 시장 성장 가능성도 매우 높다. 사진은 담스테크에서 개발한 안티드론건의 모습./ 시사위크DB

이처럼 안티 드론 시장의 성공 가능성과 드론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짐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 역시 드론 보안 강화를 위한 사업 추진에 나선다는 목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발표한 ‘일상 속 드론 상용화 지원을 통한 드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2021)’에 따르면 정부는 드론 보안 관련 R&D 기획연구를 올해부터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 내용은 해킹에 의한 데이터 유출, 드론탈취 등 보안위협으로부터 드론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드론 보안인증기술 확보추진 및 드론 보안인증기술 확보 등이다.

밸류에이츠 리포트는 “무인 항공기의 가용성과 정교함의 급격한 증가는 악의적인 소형 무인 항공기가 제기하는 위협을 평가하고 완화하는 능력보다 능력이 더 빨리 발전하기 때문에 심각한 문제가 우려된다”며 “결과적으로 많은 국가 정부들이 무인항공기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국토 안보에 투자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