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자동차 노조가 파업 준비를 마쳤다. /뉴시스
르노코리아자동차 노조가 파업 준비를 마쳤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르노코리아자동차가 올해도 임단협을 두고 험로를 걷고 있다. 사측과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한 노조가 파업준비를 마친 모습이다. 실적 개선 등 갈 길이 먼 르노코리아가 또 다시 노사갈등에 발목 잡히게 될지 우려가 커지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르노코리아 노조는 지난 13~14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실시해 이를 가결시켰다. 전체 조합원 1,852명 중 1,332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찬성률은 80.6%(재적 인원 대비 71.9%)를 기록했다.

이에 앞서 르노코리아 노조는 지난 7일 임단협 교섭 결렬을 선언한 바 있다. 5차례에 걸쳐 본교섭을 진행했으나, 최대 쟁점으로 떠오른 ‘다년 임단협 합의’ 등을 두고 사측과 이견을 좁히지 못한 것이다. 

이처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통과시킨 르노코리아 노조는 15일 중앙노동위원회에 노동쟁의 조정신청을 할 예정이다. 10일 간의 중노위 조정기간에 극적인 타협이 없을 경우 르노코리아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에 나설 수 있는 쟁의권을 확보하게 된다.

르노코리아는 2018년을 기점으로 노사관계가 극심한 진통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20년까지 임단협이 모두 해를 넘겨 마무리됐다. 지난해는 2020년 임단협과 묶어 모처럼 연내 타결됐으나 업계에서 마지막까지 파업 위기를 안고 있었다. 임단협 합의안에 대한 노조 찬반투표 결과도 찬성률이 55%에 그쳤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 타결 과정에서 올해 연말까지를 노사화합 기간으로 정하고 이에 따른 수당(분기 당 15만원)도 약속한 바 있다. 르노코리아 노사가 노사화합 약속을 지킬 수 있을지, 또 다시 파업 사태를 마주하게 될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