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해 취재진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해 취재진 질문에 답한 뒤 집무실로 향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뉴시스

시사위크=서예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탈북 어민 북송 사건 진상규명은 ‘헌법과 법률’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만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 도어스테핑(약식 회견) 취재진과 만나 ‘탈북어민 강제 북송 사진이 공개됐는데 어떻게 봤는지, 검찰과 국정원 조사는 어디에 초점을 두고 진행할건지’라는 질문에 “모든 국가의 사무가 헌법과 법률에 따라 진행돼야 한다는 원칙론 외에는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말했다.

탈북어민 북송 사건을 두고 윤석열 정부와 문재인 정부가 정면 충돌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정부 인사인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전날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정 전 실장에 따르면 탈북 어민들은 탈북민도, 귀순자도 아닌 선장의 가혹행위에 보복 살인을 저지른 흉악범이었다고 했다.

그러자 최영범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같은 날 브리핑을 통해 “제대로 된 조사도 없이 탈북 어민을 엽기적인 살인마라고 규정한 것은 심각한 문제”라며 “당연히 우리 정부 기관이 우리 법 절차에 따라서 충분한 조사를 거쳐서 결론을 내렸어야 마땅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또 이들의 귀순의사도 무시했다며 문재인 정부 인사들을 향해 제대로 조사받을 것을 촉구했다. 

한편 윤 대통령은 취재진의 ‘잇따른 채용 논란에 윤석열 정부의 공정이 무너졌다고 국정조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있는데 다시 인사 전반을 짚어볼 계획 있느냐’는 질문에 “다른 말씀 또 없느냐? 자 오늘 하루 잘 보내시고”라며 즉답을 피했다. 

윤 대통령은 뒤이어 나온 ‘채용 얘기는 안 하는 거냐’는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고 자리를 떠났다. 윤 대통령은 이날 취재진의 질문을 두 개만 받고 집무실로 올라갔다. 지난 15일 도어스테핑에서도 윤 대통령이 대답한 질문은 두 개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