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시사위크=이선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이 대통령실의 인사시스템과 문재인 정권 공격을 위해 탈북어민 북송 사건을 이용하는 상황을 비판하며 국정조사 진행을 요구했다.

우 비대위원장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인사 참사’로 불리는 장관 인사, ‘사적 채용’으로 불리는 대통령실 인사, 대통령 1호기에 민간인을 태운 ‘비선 논란’에 이르기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인사 시스템이 참담할 정도”라며 “국정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누구에 의해서 이러한 인사가 진행됐는지, 그리고 또 누가 이런 사람들을 추천해서 참사에 이르게 했는지 검증과 검열은 제대로 된 것인지 이런 것들을 한번 따져봐야 할 필요가 있다”며 “공정과 상식을 무너뜨린 인사 시스템을 개선하지 않고는 대한민국은 앞으로 나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아무 문제가 없다고 강변하는 태도는 더욱 심각하다. 국민을 무시하는 오만한 모습이다”며 “인사 시스템을 개선해서 국민들이 걱정 없이 대통령실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만들어 달라. 윤 대통령에게 직접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아울러 우 위원장은 “불리한 여론지형을 바꾸기 위해 시작한 여론몰이가 점점 심각한 양상으로 가고 있다”며 “처음에는 서해에서 피살된 공무원 문제를 제기하다가 이제는 16명의 인명을 살해하고 바다에 수장한 희대의 흉악범을 비호하는 데까지 이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들을 북한에 보낸 문재인 정부를 비난하기 위해 흉악범의 반인륜적 범죄까지 눈을 감아야 한다는 말이냐”며 “대한민국을 북한 흉악범의 도피처로 만들자는 거냐. 이 여론몰이를 중단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북한에서 범죄를 저지르고 대한민국에 와서 귀순동의서만 쓰면 된다는 것이냐. 필요하다면 이 문제도 인사 참사와 더불어 2개의 국정조사를 시작해도 좋다”고 지적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을 잇달아 논란이 되고 있는 부분에 말을 아끼고 있다. 같은 날 오전 윤 대통령은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제북송 사진이 공개됐는데 어떻게 보셨냐’는 질문에 “대통령은 모든 국가의 사무와 헌법과 법률에 따라서 진행이 되어야 한다는 원칙론 외에는 따로 드릴 말씀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 ‘잇단 채용 논란에 윤석열 정부의 공정이 무너졌다고 국정조사 요구 목소리까지 있는데 인사 전반을 짚어볼 계획이 있는지’라는 질문에는 “다른 말씀 또 없느냐. 오늘 하루 잘 보내시고”라고 답을 회피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